‘서남표 총장 거취·새총장 선임 개시’ 안건 통과 여부에 본부-총학-교협 초긴장
서 총장 “합의서 먼저 이행해야”… 총학·교협 “즉시 퇴진만이 해법, 해임 촉구”

'확인인 카이스트 총장 서남표. 카이스트 총장 서남표는 일신상의 이유로 카이스트 총장직에서 사임합니다. 2012.10.20.'이라는 내용이 기록된 사임서에 자필 서명이 되어 있다. 이 문서는 서 총장이 오명 이사장, 이성희 변호사가 배석한 가운데 지난 7월 20일 작성한 것이다 /채널A <뉴스A> 화면 촬영

오늘(25일) 이사회 개최를 앞두고 우리 학교 안팎으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서 총장의 거취를 다루게 될 이번 임시이사회는 25일 오전 7시 30분에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 3층에서 열린다.

이사회에서 서 총장의 퇴진을 논의하는 것은 지난 7월 20일 열린 임시이사회 이후 3개월 만으로, 당시 이사회 직전에 오명 이사장과 서 총장이 ‘7.20 합의’를 이루어내 결국 계약해지안이 상정되지 않은 바 있다.

이번 이사회에는 ▲서 총장 사임서 처리안 ▲서 총장 계약해지안 ▲차기 총장 선임 개시안 ▲총장후보선임위원회 위원 선출안 등 4개 주요안건이 상정될 예정이다. 물론, 이들 안건은 막판 협의 등을 통해 상정되지 않거나 변경되어 상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서 총장 거취, 어떻게 되나= 이번 이사회에서는 지난 7월 20일에 서 총장이 10월 20일자로 작성한 사임서(사진)를 처리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서 총장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서 총장은 “오 이사장이 (7.20)합의를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라고 수차례 요구한 바 있다.

서 총장 측 이성희 변호사는 “사임서는 합의서 이행에 따른 부속서류로 합의서의 7개항이 지켜져야만 이행을 하는 것인데, 오 이사장이 합의서를 지키지 않았으므로 사임서 수리는 법률적으로 불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사임서 처리가 여의치 않을 경우 계약해지안을 처리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 7월 임시이사회에도 상정이 추진된 바 있는 계약해지안은, 중대한 이유가 없어도 처리가 가능한 대신에 잔여 임기에 해당하는 연봉을 총장에게 지급해야 한다. 이 경우 서 총장은 내년 1월 말까지 재임하게 된다.

계약해지안이 처리될 경우, 지난 7월과 마찬가지로 혈세 낭비 논란이 일 수 있다. 또한 학교본부는 지난 7월 계약해지안 처리 추진 당시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법률가들의 해석이 있다”라고 말해, 결국 사임서 처리든지 계약해지안 처리든지 이후의 법적 공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사회가 거취와 관련된 안건들은 처리하지 않는 대신에 신임 총장 선임과 관련된 안건들은 처리하는 방식으로 논쟁을 매듭지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경우 ‘차기 총장 선임 추진안’과 ‘총장후보선임위원 선출안’을 처리해 조속한 총장 교체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는 대신에, 이사회가 서 총장의 거취를 결정하지는 않고 구체적인 사퇴 시기는 서 총장의 자율에 맡김으로서 정면충돌에 대한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 총장 “합의서 7개항 이행이 먼저”= 서 총장 측 이성희 변호사는 지난 23일 지역 취재진들과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24일에는 합의서와 내용증명 서신 등을 공개하는 등 연일 이사회를 압박하고 있다.

이 변호사는 특히 ‘합의 내용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을의 자율적 결정을 최대한 존중한다’라는 ‘7.20 합의’의 7번째 항목을 지적하며 “오 이사장 측이 합의서 내용을 먼저 유출하는 등 합의를 어겼고, 사임서는 합의내용이 지켜져야만 이행되는 것이므로 따라서 사임서 수리는 불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서 총장은 지난 18일 열린 총장자문회의(PAC)에서는 “내년 3월에 저는 보스턴으로 떠난다”라며 “‘교수 한 사람이라도 나가게 하면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라고 (오 이사장이) 그러더라”라고 말해 자신의 독선적 리더십에 대한 지적을 에둘러 비판했다.

총학 “새총장 선임에 참여 보장해야”= 학부총학생회는 “이번 이사회에서 서 총장의 거취가 반드시 정리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총학은 서 총장의 긴급기자회견 이튿날인 18일 보도자료를 내어 “서 총장의 ‘3월 사퇴’발표는 10월에 퇴진한다는 약속을 번복하고 시간을 끌겠다는 것으로, 즉각 퇴진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김도한 총학 회장은 “이와 더불어, 차기 총장 선임에 학생사회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운위와 전학대회에서는 ‘총장 퇴진 없으면 총장실 점거’ 안건을 의결한 바 있어, 이사회 결과에 따라 학내에 긴장감이 크게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학우들의 1인시위는 24일로 끝이 났다. 1인시위는 본관 앞과 학부식당 앞, 교양분관 앞과 쪽문 등에서 식사시간을 전후로 1주일 간 진행되었다. 시위를 주도한 최진호 학우(화학과 07)는 “총장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하는 1인시위는 여기서 마무리하지만, 앞으로 신임 총장이 선임되는 과정에서 학생사회의 의견을 반영하는지를 계속 지켜보면서 촉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교협 “즉각 퇴진… 총장 불인정할 것”= 교수협의회 운영위원회는 23일 이사들에게 서신을 보내 “반드시 서 총장을 퇴진시켜 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린다”라고 호소했다. 교협은 “이사회 이후에는 서 총장을 교수들이 총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총장 불인정을 예고했다.

아울러 교협은 사상 초유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을 시사했다. 교협은 서신에서 “불행한 물리적 충돌 사태가 일어나지 않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며 “이사회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영원히 참을 수는 없다”라고 밝혔다. 출근저지나 항의방문 등 적극적인 행동에 돌입할 수 있음을 처음으로 언급한 것이다. 교수들이 행동에 나서는 것은 개교 이래 2번째로, 지난 5월 8일 학내 거리행진을 벌인 이후 5개월 만이다.

또한 교협은 ‘서남표 총장의 행태’라는 별첨자료를 통해 “수세에 몰리면 솔깃한 조건의 파격적인 약속을 제시하고, 적절한 시기에 핑계를 대어 약속을 부인하며, 이후에 약속을 한 상대를 역공격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9가지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