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체육 4AU 삭제되고 졸업학점 2학점 추가... 가을부터 소급 적용돼

 지난 11일,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총학 비대위)는 체육 AU 교과목 이수 요건 변경 및 졸업학점 변동을 공지했다. 

 체육 교과목과 AU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관련기사 본지 494호, <부족한 체육 교과목 정원에 대한 불만 제기돼>) 추가적으로, 군 복무 AU와 동아리 활동 체육 AU에 대한 불만과 의견 제시도 계속되었다. 

 총학 비대위가 지난 2월 진행한 대학우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체육 과목을 졸업 요건에서 폐지하고, 자유선택 과목으로 학점을 이수하는 것을 선호했다. 논의 과정에서 학교 방침상 1AU당 1학점으로 치환하여 졸업학점이 136학점에서 140학점으로 증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총학 비대위 측에 전달되었다. 그러나 졸업학점이 갑자기 140학점으로 증가하는 것은 학우들에게 부담이 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논의를 거쳐 138학점으로 하향 조정하게 되었다.

 변경된 체육 AU 교과목 이수 요건과 졸업학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존의 체육 교과목 이수 요건 4AU는 폐지되었다. 대신 졸업학점이 138학점으로 증가하였다. 기존에 취득한 체육 AU는 1AU당 1학점으로 치환되어 자유선택 교과목으로 인정된다. 
기존에 체육 동아리 활동을 했으나 체육 AU를 신청하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신청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동아리 체육 AU가 그동안 체육 동아리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체육 동아리 활성화를 보전해줄 수 있는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따라서 인성/리더십III 강좌에 체육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체육 동아리에서 인성/리더십III 강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군 복무 AU의 경우 인성/리더십 1AU로 지급된다.

 위 변경 사항은 2022년도 가을학기부터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소급 적용된다. 
총학 비대위는 체육 교과목 이수 요건 변경, 코로나19로 인한 체육 교과목 수강의 어려움 등으로 2022학년도 봄학기 졸업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학우의 경우 학부 총학생회 공식 메일(kaistua@kaist.ac.kr)로 문의할 것을 안내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