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기준 명문화 필요해

    지난달 23일, 제48대 대학원 총학생회 <NOW>는 2020 연구환경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0 연구환경실태조사는 지난해 12월 16일부터 3주간 진행됐으며, KAIST 대전캠퍼스 및 문지캠퍼스 소속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연구환경실태조사에는 역대 최다 응답 인원인 2,002명(33.2%)이 조사에 응했다. 본지는 제49대 대학원 총학생회 <edge>(이하 원총) 김수지 부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연구환경실태조사의 취지와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환경실태조사는 연구실, 인건비, 연구 시간, 연구 지도, 윤리 문제 등 대학원생의 연구 환경 현실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현실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또한, 매년 동일시기에 연구환경실태조사를 시행해 연구환경 변화의 추이를 분석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김 부회장은 2020 연구환경실태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지난해 5월 15일 신성철 전 총장과 한혜정 전 원총회장이 함께 서명한 신의존중 헌장의 각 항목이 잘 이행되었는지 여부”라며 “세 가지 헌장의 이행 여부에 대해 실제 학우들의 의사를 묻고,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했다”고 답했다. 신의존중 헌장은 ▲최소 연구 장려금 지급 ▲휴가와 연구과제 참여 시간 보장 ▲졸업 기준의 명문화 등 세 가지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최소 연구 장려금 지급과 관련된 평가에 대해 “Stipend 제도 도입으로 인해 지난해 대학원생의 교내 수입이 전체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학원생의 월평균 교내 수입은 2016년 약 110만 원에서 2020년 약 131만 원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김 부회장은 “실제 업무에 투입된 시간 대비 교내 수입을 고려한 최저 시급 여부를 물었을 때, 최저 시급을 만족했다고 대답한 학우는 23.71%에 불과했다”며 “특정 학과와 연차초과자는 Stipend 제도에서 배제되었다는 점과 업무량이 인건비에 비해 과도하다는 점은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라고 전했다.

    또한, 휴가와 연구과제 참여 시간 보장에 대해서는 “평균적으로 연구실에서 보장하는 휴일은 10일이지만, 실제 학우들이 사용한 휴가는 6.2일에 불과하다”며 “휴가 중에 업무지시나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하기 힘든 분위기 등의 불만이 접수되었으며, 여전히 휴가 사용에 있어 불합리한 문제가 존재한다”고 전했다. 이어 “응답자 중 10% 이상이 주말 연구실 일정 혹은 교수/선배의 업무 지시를 이유로 주말에 출근하고 있다고 답했다”며 대학원생이 눈치 보지 않고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졸업 기준 명문화에 대해서는 “신의 존중 헌장에서 학생이 학위를 취득하고 졸업하는 데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 관련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고 명시했지만 여전히 명문화된 졸업기준이 없는 상황”이라며 “여전히 연구실별로 그리고 개개인별로 졸업에 대해 상이한 기준이 존재한다”고 답했다. 학우들은 이번 조사에서 연차초과와 관련하여 유례 없이 다양한 의견을 내비쳤다. 조사의 참여한 한 학우는 이와 관련해 “연차초과가 학생만의 잘못처럼 여겨지는 풍토가 없어져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으며, 연차초과자 불이익과 관련해서도 많은 의견이 접수되었다.

    김 부회장은 이 밖에도 “2016년부터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지도교수의 사적 인력 동원, 불합리한 연구수당 지급, 부적절한 연구실 공동자금 운영, 부당한 저자 표시 등의 연구실 내 윤리문제에 대한 응답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고 전하며 “졸업이라는 족쇄로 지도교수와 학생이 공동체가 아닌 갑을 관계로 전락되어, 대학원생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는 현실이 생생하게 전달되었다”고 이번 연구실태조사의 결과를 전했다.

    원총은 2020 연구환경실태조사의 향후 정책 반영에 대한 질문에 “연구환경실태조사 결과는 지난 1월 8일 총장 주재 하에 개최된 전체학과장 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학생지원팀, 학생생활팀 등 다양한 교내 담당 부서에도 전달되었다”며 “이후 대학원생 연구환경에 대한 교내 부서와의 이슈 협의 시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한, 김 부회장은 현재 원총에서 ▲석박사 학생 인건비 계상 기준 개선 ▲연구실 연차 휴가일수 명문화 ▲연차초과자 제도 개선 ▲학내 소통 창구 통합을 통한 인권 증진 등 4가지 정책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에 대한 질문에 김 부회장은 “점점 나아지고 있다지만, 이번 연구환경실태조사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서 연구하고 있는 학우들의 현실을 가감 없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조사 결과를 자료로만 남기지 않고 학생과 근로자의 이중적 지위로 인해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는 대학원생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로 가치 있게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