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가 모바일 홈페이지와 메일 시스템을 개설해 지난달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모바일 홈페이지(http://m.kaist.ac.kr)는 기존의 우리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게 만든 것이다. 이를 통해 교내 주요 공지사항, 학교 안내 등의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교직원에게는 전자문서관리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다음달 말에는 교과목검색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모바일 홈페이지에 이어 모바일 메일 시스템 웹페이지도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메일 송수신위주의 서비스를 넘어 교내 각 부서 및 구성원 검색과 공공주소록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 메일 수신을 자동으로 알리는 서비스와 개인별 디스크용량을 제공해 파일관리가 가능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우리 학교 모바일 서비스 구축사업은 지난해 11월 중순에 착수해 약 3개월간 IT개발팀에서 진행했다. 조준형 IT개발팀장은 “스마트 폰이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모바일기기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게 되었다"라며 "우리 학교 모바일 홈페이지는 다른 모바일 홈페이지에 비해 접근성을 높이고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킨 것이 큰 특징이다”라고 덧붙였다. 두 서비스는 모든 기종의 스마트폰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영문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지난달 24일부터는 우리 학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를 개시했다. 기존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더해 교과목 검색 기능, 캠퍼스 증강현실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는 KT에서 우리 학교와 스마트폰 판매를 계약해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한편, 우리 학교와 관련된 모바일 웹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을 자발적으로 만드는 학우도 많다. 김동완 학우(무학과 09)는 우리 학교 포털을 모바일 웹페이지(http://kaist.me)로 제작해 지난해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생명화학공학과 유지호 동문은 학내외의 소식과 생활 정보, 무료 문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KAIST ezSMS’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지난 1월 출시해 학우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학생복지위원회도 모바일 버전의 홈페이지(http://welfare.kaist.ac.kr/m)를 개발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