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사회기술혁신연구소가 아이디어 팩토리를 내달 11일에 개소할 예정이다.
사회기술혁신연구소는 장애인이나 노약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소다. 아이디어 팩토리는 이러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질적으로 제작・실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이와 같은 제작실험실은 시제품 제작 플랫폼으로써 세계 각국에 설립되고 있는 추세다.
아이디어 팩토리는 3D 프린터 등 여러가지 디지털 제작 장비를 갖춰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험해 볼 수 있다. 현재 아이디어 팩토리에는 3D 프린터, 레이저 절단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필요한 제작・실험 장비를 계속해서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구상 중이다. 또한, 3D 프린터와 레이저 절단기 등 시제품 제작용 장비와 원료를 희망자에게 지원해 학기 말에 우수한 아이디어 시제품에 대해 표창할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협력해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시제품 제작도 지원하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사업화와 관련된 노하우를 제공해 아이디어의 산업화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도 계획되어 있다. 지난 13일에는 2D/3D CAD와 연구실 내의 장비사용법 교육을 진행했다.
사회기술혁신연구소 측은 우리 학교 학우 뿐 아니라, 시제품을 만들어 보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아이디어 팩토리는 열려있어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업화 활동을 유도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