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 동문 “신민기 동문의 정당 소속 여부는 중요치 않아, 주목해야 할 부분은 R&D 예산 삭감 규탄 구호”

지난 17일, 학위수여식 사태를 접한 우리 학교 동문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후 대통령 경호처 고발, 윤석열 대통령을 인권위에 진정하는 등의 일도 동문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 이에 본지는 위의 활동을 주도한 01학번 김혜민 동문(이하 김 동문)을 인터뷰하여 동문의 입장과 의견을 내게 된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목소리를 내게 된 계기

우선 본인에 대한 소개를 부탁하자 김 동문은 자신이 01학번이며 2004년도에 총학생회장을 역임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동문의 의견을 모으게 된 계기를 묻자 김 동문은 “사건 발생 전에 특정한 동문 모임이 있던 것이 아니며, 2월 16일 KAIST 학위수여식에서 발생한 강경 대응 사건에 대해 알게 된 동문, 제가 페이스북에 규탄 메시지를 쓴 것을 확인한 여러 동문께서 저에게 연락이 오기 시작했다”라고 답했다. 이후 동문끼리 ‘어떻게 21세기 대한민국에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졸업생이 졸업식에서 끌려 나가는 것이 말이 되는가’, ‘R&D 예산 삭감에 대해 올바른 소리를 한 것 아닌가’ 등의 이야기를 나누며 대통령실을 규탄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학위수여식 사태 바로 다음 날, 김 동문과 전남대 산업공학과 주시형 교수(이하 주 교수) 주도 하에 이봉석(96학번), 곽지현(02학번), 최성림(04학번), 곽영출(07학번), 한기종(09학번), 곽민욱(10학번), 김신엽(18학번) 동문이 함께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동문은 기자회견 뒤에 동문을 대상으로 규탄 성명문에 관해 지지 선언을 받았는데, 1000명의 동문이 뜻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김 동문 "경호 과정서 대통령 경호법 위반 소지 있어"

규탄 기자회견 뒤에 대통령 경호처장을 고발하고, 윤석열 대통령을 인권위에 진정하는 등의 행동을 취한 이유를 물었다. 이에 김 동문은 기자회견 후 향후 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대통령 경호처와 윤석열 대통령이 각각 대통령 경호법과 헌법을 위반한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행동을 취하게 되었다고 입을 뗐다. 김 동문은 “신민기 동문(이하 신 동문)은 카이스트 졸업생으로서 졸업식에 참석하였고, 행사장의 맨 뒷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연설하는 대통령과 수백 미터가량의 거리가 있었다. 신 동문은 흉기나 투척물을 소지하지 않았고 소리만 외쳤을 뿐이었다”라고 말했다. 계속해 김 동문은 신 동문이 대통령의 신체에 위해를 가할 우려가 없으며, 대통령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보호가 전혀 필요 없던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졸업생을 끌고 나가 강제로 감금하고 연행한 것은 대통령경호법 제18조에 따른 직권남용에 해당하며, 제21조에 따른 처벌 대상이 된다고 판단해 김 동문과 주 교수가 주도하여 동문 26명이 함께 대통령 경호처장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또한 고발과는 별개로 경호 과정에서 헌법 제10조 행복추구, 제12조 신체의 자유, 제21조 표현의 자유 등을 침해했다고 판단해 동문 1,136명을 모아 윤석열 대통령을 인권위에 진정했다고 설명했다.

동문 사이의 공감대 형성돼

동문이 여러 활동을 통해 목소리를 낸 이유를 묻자 김 동문은 세 가지를 꼽았다. 우선 김 동문은 R&D 예산 대규모 삭감의 당사자인 대통령이 축사에서 ‘도전하라, 정부가 힘껏 지원할 것’이라는 허무맹랑한 발언을 하여 생애 단 한 번뿐인 졸업식에서 졸업생에게 분노를 안겨주었다고 말했다. 이마저도 모자라 필요한 목소리를 낸 졸업생을 행사장 밖으로 쫓아내며 졸업식에 참석한 수천 명의 졸업생과 학부모에게 큰 상처를 주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허무맹랑한 축사와 과잉진압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말뿐인 사과가 아니라 대통령 경호처장을 경질하는 등의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 한 가지 이유라 밝혔다.

또한, 김 동문은 학위수여식 사태 당시 신 동문이 유성경찰서로 끌려갔기 때문에 후속 경찰 조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신 동문의 잘못이 아니라 대통령실의 잘못이며, 경찰 조사가 부당하다는 것을 알려 신 동문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추가로 동문은 축사나 경호 과정의 부적절함뿐만 아니라 신 동문이 외쳤던 구호인 R&D 예산 복원에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동문은 R&D 예산을 복원하여 연구자들의 생계가 끊기고 연구가 중단되는 사태를 막는 것이 대한민국 전체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 생각했으며, 이에 학위수여식 사태를 계기로 목소리를 내게 되었다고 전했다.

김 동문 “정당 소속 여부는 중요치 않아”

신 동문이 녹색정의당 소속임이 밝혀진 뒤 해당 사태가 정쟁화된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김 동문은 “피켓을 든 학생의 정당 소속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김 동문은 “그가 외쳤던 구호는 바로 R&D 예산 삭감을 규탄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내용에 공감하지 않는 졸업생이 과연 있을까요”라고 반문하며 당적은 중요하지 않음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김 동문은 언론에서 이번 사태에 관해 경호 과정에서 신 동문의 인권침해나 R&D 예산 삭감에 관한 보도가 많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정치적 논쟁으로 비화된 현실이 아쉽다고 말했다.

김 동문 “학교 대응 실망스러워”
동문으로서 우리 학교의 대응에 관한 생각을 묻는 말에 김 동문은 간접적으로 간담회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다섯 시간 동안 간담회가 진행되면서 나온 학생의 요구가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점이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김 동문은 “최소한 학교 측이 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사과나 유감을 표명하거나 재발 방지 약속이라도 했어야 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또한 학위 수여식에서 시위를 한 신 동문이 문제라는 식으로 언급한 점은 상당히 부적절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활동은

활동 계획에 관해 묻자 김 동문은 “3월 1일 신 동문과 함께 준비하여 카이스트 재학생, 직원, 학부모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대통령 사과, 대통령 경호처장 경질, R&D예산 복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동문 릴레이 1인 시위를 계속해 대통령 사과, 대통령 경호처장 경질, R&D예산 복원을 위해 싸워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신 동문, 주 교수와 김 동문이 계속 상의하여 이 문제를 두고 계속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R&D 예산 복원에 힘 모아야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관해 묻자 김 동문은 “R&D 예산 삭감 때문에 많은 동문, 연구자가 피해를 입고 있다. 예산이 삭감되어 연구가 중단되고 연구자가 해고되면 나중에 예산이 책정된다고 하더라도 재고용하고 연구를 재개하기는 쉽지 않다. 국가 미래를 위해서라도 R&D예산 복원을 위해 모두의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용기를 내준 졸업생이 외롭지 않도록 모두 힘을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남겼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