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우리 학교와 적극적 협력 의사 밝혀…“교통, 백로 문제 등 관심 있게 보고 있다”

지난 2일,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현준 학우 제공)
지난 2일,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현준 학우 제공)

 지난 6월 1일, 전국 곳곳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선)가 진행되었다. 이 결과, 크게는 한 광역자치단체의 대표부터 작게는 각 읍·면·동의 일꾼까지, 여러 후보 속 새로운 4년을 주도할 얼굴들이 등장했다. 우리 학교가 위치한 대전광역시 역시 민선 7기 허태정 전 시장과 각축 끝에 이장우 전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민선 8기 시장으로 선출되며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겪고 있다.

 본지는 이장우 시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전시, 그리고 대전시에 위치한 우리 학교의 미래 방향성을 알아보았다. 교내 백로 문제, 우리 학교 주변의 교통 문제, 온통대전 등 우리 학교 학생들과 밀접한 문제부터,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 우주산업 클러스터 등 우리 학교와 한국 과학의 미래와 관련된 문제까지, 다양한 현안을 인터뷰에 담았다.

 

한국과학기술원 역을 포함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개통이 2027년에서 2028년으로 1년 가량 늦추어졌다. 대전시의 숙원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인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지난 1996년 건설교통부의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장기표류 중인 대전시의 최대 현안 사업이자 오랜 숙원 사업이다. 2012년 11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예비 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통과 이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2014년 4월 고가 자기부상열차로 건설 방식을 확정 후 발표했으나 같은 해 12월, 트램으로 건설 방식을 변경함에 따라 사업 계획 변경, 타당성 재조사 등 트램 준비 자체에 4년을 소비했다. 2019년 1월 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었으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후 급전 방식 결정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도 계속 늦춰진 것이다.

 대전시장이 3번 바뀔 동안 제대로 착공도 못 한 것이다. 실제로 본인이 취임 후, 현황을 보니 제대로 진행된 바가 크게 없었다. 이에 정책 결정을 신속히 한 뒤, 올해 말까지 핵심 정책 결정을 다 마무리하고자 한다. 현재 트램 속도 향상 방안, 주요 구간 교통 개선대책, 무가선 트램 도입 가능성 등 트램 건설에 관한 여러 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쉬운 것은 내가 이어받아 빠르게 정책 결정을 해도 착공은 내년 연말, 늦어도 내후년 초에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최대한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고자 노력 중이다.

 

노선 검토 과정에서 한국과학기술원 역이 제외될 가능성이 있는가?

 국내 최초 도입하는 트램 건설사업이기에, 국내 경험이 전무하다. 이 때문에 실정으로 추진하는 것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으며 여러 개선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다. 
KAIST는 전국에서 온 우수한 학생들이 대전으로 모인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교통 수요에 대비해 편익을 제공해 줄 필요성도 있다. 더불어 KAIST가 대덕 특구 안에 있는 대학 캠퍼스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앞으로 대전시와 함께하기 위해 시내로 더욱 나아가야 할 필요도 있다. 일례로 미국도 좋은 대학들이 지역에 존재하고 지역과 융화되지 않는가. 그렇기에 검토 과정에서 현 노선 및 한국과학기술원 역의 변경 계획은 없다.

 

현 노선에서 트램 운행이 출퇴근 시간대 교통 혼잡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가?
 

 트램이 개통되면 출퇴근 시간에는 8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현재 운행 중인 도시철도 1호선과 추진 중인 광역철도 1단계, 버스 등과 환승을 통해 대학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KAIST로 접근하는 교통편이 비교적 적고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다. 교내 구성원을 중심으로 교통편 증설 의견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KAIST를 지나는 버스 노선의 추가 혹은 개편이 가능할지 알고 싶다.

 현재 KAIST를 경유하는 버스 노선은 104번, 121번, 604번, 마을5번, 특구1번으로 총 5개 노선이 있다. 우리 시의 1일 평균 시내버스 이용객이 35만여 명(2022년 9월 기준)에 이르며 교통 수요가 많지만, 운행 대수는 964대로 한정되어 모든 시민이 만족하는 노선 운영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현재 버스도 80대까지 추가 도입해야 할 필요성도 있을 듯하고 여러 검토를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기에 KAIST의 부족한 부분만을 고려하면 다른 노선이 부족해지는 등 어려움이 존재한다. KAIST가 겪는 불편을 해소하려고 대전시 차원에서 노력하겠다. 다만 당장 실현하기는 어려운 점, 양해 바란다.

 근본적으로 150만 도시의 대중교통 미래를 보며 도시철도 중심의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도시철도 1, 2호선은 물론, 3, 4, 5호선까지 해야 도시철도 중심의 교통 체계가 구축되고 버스가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사회도 점차 고령 사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다. 이렇게 늘어나는 노약자의 경우 버스보다는 도시철도가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 사실상 버스 중심이고, 도시철도는 1개의 노선밖에 없어 계획에 차질이 크다. 그렇기에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미래 대전의 교통이 도시철도가 중심이 되고 버스, 택시가 보완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캐시백 혜택이 10%에서 5%로 줄어드는 등 온통대전 지원 금액이 감소했다. 향후 온통대전 지역화폐 정책 방향성을 들어보고 싶다.

 지역화폐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지역사회 소비 촉진 차원에서 진행된 대규모 소비지원금 교부사업이라 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에 지역경제 활력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나 코로나19 제한이 점차 풀리는 만큼 이를 유지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전시는 올해 벌써 1,300억 원에 가까운 액수를 온통대전 용도로 사용했다.

 현재 이 혜택을 받는 대상에는 이 돈을 받지 않아야 할 경우도 있다고 본다. 고위공직자, 고위 공기업 임원 등과 같이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받지 않은 경우까지 대전시가 혈세로 지원해줄 필요성이 있다 생각하지 않는다. 온통대전을 쓰는 사람이 있고, 안 쓰는 사람도 있지 않은가. 그러면 안 쓰는 사람은 아예 아무런 지원을 못 받는 것이다. 더불어 현금을 일단 넣어두고 써야 하기에 취약계층에서 소비가 어려울 수 있다. 대전시 5개 구 중 서구, 유성구와 같이 부촌이 있는 지역에서 온통대전 소비액이 훨씬 많고 전통시장보다 학원 같은 곳에 소비가 많다. 이는 중산층 이상에게 혜택이 더 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시장인 나마저도 쓸 수 있지 않은가. 이런 돈은 사회적 약자, 꼭 필요한 사람들을 위주로 지원하고 대전시의 보육, 교육, 청년 문제 등에 집중해 써야 한다. 이에 대전시는 시 재정 여건, 당면현안 간 우선순위 등을 종합 검토하여 온통대전 사업의 지속 여부와 정책 방향을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다.

 

온통대전 지역화폐 예산이 줄어들면 어떤 형태로 우리 학교 학생들 혹은 대전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는가?
 

 혈세는 선심성으로 무차별적으로 뿌려지기보다는 사회적 약자, 청년, 그리고 가장 어려운 소상공인을 직접 지원하는 것에 사용되어야 한다. 보육·교육시설 확충, 청년주택 지원,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 기업 유치 등 대전의 미래를 위해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있는 혹은 계획 중인 대전시의 청년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청년은 대전의 미래라고 생각한다. 특히, 많은 청년이 있는 KAIST는 세계적인 석학을 배출 중인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고의 명문으로 우리 대전의 자랑이다. 대전시는 이러한 학생들의 경제적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적립금을 2배로 만들어 돌려주는 <미래두배 청년통장>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두배 청년통장> 사업은 기존 청년희망통장을 개선하여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인 정책이다. 월 적립액이 15만 원으로 고정적이었던 기존 정책과 달리, 월 10만 원, 15만 원 중 재정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적립 기간 역시 기존 36개월 고정에서 24개월, 36개월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지원 대상 역시 가구소득 인정액 120% 이하에서 중위소득 140% 이하로 확대했고, 1가구당 1명 지원에서 가구별 인원 제한 없는 개인별 지원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대학생에게는 학자금 이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대학원생에게도 학자금 이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청년내일 희망카드>, <면접정장 대여> 사업을 지원하고 창업자의 사업 초기 정착을 돕기 위해 <청년창업지원카드>도 지원 중이다.

 대전시는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업, 취업, 장기 근로를 할 수 있도록 주거 안정 지원사업 역시 추진 중이다. 학생들의 주거 비용 부담을 덜고자 시장으로 취임한 뒤, 바로 청년 월세를 매월 20만 원씩 연 240만 원의 월세를 지원한다는 공약을 발표, 지난달부터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목돈마련이 어렵지만, 전세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7천만 원의 전세 보증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시에서 추천 중이며 보증금에 대한 4%의 이자 역시, 시가 대신 부담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전시에서 추진 중인 사업은 매우 많으나,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다. 지원사항을 한 곳에 모은 <대전청년포털>을 지난 9월에 구축하여 운영 중이니 이를 참고해서 학생들이 많은 지원을 받았으면 한다. 추가로 대전시는 이번 달부터 내년 5월까지 청년 삶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대전의 특성이 반영된 청년정책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청년이 살기 좋은 대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KAIST는 국내 최대의 백로 서식지 중 하나이다. 백로와 사람의 거주지가 너무 가까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대전시에서 이러한 피해를 파악한 바가 있는가?
 

 대전시는 KAIST 지혜관과 아름관 등지의 나무에 백로가 둥지를 틀어 학생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점을 중히 인지하고 있다. 이에 올해 7월 15일, 대전시는 유성구와 KAIST 시설팀, 기숙사 학생대표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해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소나무 가지치기 등의 의견을 제시한 바가 있다. 또한, 지난 9월 2일에는 유성구와 환경단체, KAIST 시설팀, 기숙사 학생대표가 모여 간담회를 개최해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대전시는 11월 중 조류 전문가가 참여하는 2차 간담회를 개최하여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대구 수성구, 청주 흥덕구 등 전국 각지에서 백로로 인한 민원이 발생 중이나 가지치기 외에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례를 참고한 대안으로는 피해 건물 인근 나무를 가지치기하여 백로 서식지를 20m 정도 이동시키는 것이 최적안이라 생각된다. 다만, 현재 문제가 발생 중인 장소와 나무가 KAIST의 사유지이기에 대전시는 이 이상 관여하긴 어렵다. KAIST에서 요청 중인 가지치기는 KAIST 자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대전시의 과학, 산업 정책의 큰 방향성을 알고 싶다.
 

 대전의 취약한 경제체질을 탈바꿈하여 기업과 일자리가 넘치고 사람이 유입되어 성장하는 경제도시를 만들고자 한다. 이에 대전의 강점인 축적된 혁신기술, 풍부한 인적자원을 반영하여 미래 먹거리에 꼭 필요한 바이오-헬스, 나노-반도체, 항공우주, 국방 분야를 4대 핵심 전략산업으로 정했다. 4대 핵심 전략산업이 범위가 넓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전의 강점을 고려하면 산업별 특성에 맞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충분한 역량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수요 맞춤형 산업단지 500만 평 이상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어 대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또한, 매년 5천여 명의 대한민국 최고 엘리트가 KAIST로 모이고 있다. KAIST 인근에 스타트업 파크를 조성하여, 창업과 주거, 여가를 즐기는 데 불편함이 없는 환경을 만들어 인재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꿈과 희망을 품은 KAIST 인재들이 대전에서 정착하고 대전의 미래 핵심 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일류경제 도시 대전’을 완성하는 데 기여해 주길 기대한다.

 

지난달 17일, 우리 학교 문지캠퍼스에서 이광형 총장과 이 시장이 만나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이하 의과학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과학원 건립을 통해 대전시가 기대하는 효과는?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국가는 바이오 혁신을 이끌 핵심 인력으로 의사 과학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이오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융복합 의사 과학자 양성에 나서고 있다. 국가적 수요의 대응을 위해 대전시는 의과학 분야에 세계 최고 역량을 가진 KAIST와의 협력으로 의사 과학자 양성을 위해 의과학원 구축을 지원하고자 한다.

 의과학원을 통해 지역에 부족한 임상 단계 연구인력 양성과 연구 수행, 개방 연구 시설의 공동이용을 통해 지역 기업과의 산학협력 및 연구 활성화는 물론 학생 및 연구자 창업이 대전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협업으로 대전에 디지털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대전이 국가 바이오-헬스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의과학원 건립을 위해 대전시와 KAIST가 어떻게 협업할 예정인가?

 대전시는 의과학원 건립을 위해 건축비 8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420.87억 원 중 국비 220.87억 원, 시비 80억 원, KAIST 70억 원) 의과학원은 지하 1층, 지상 6층의 규모로 데이터 기반 융복합 헬스케어 개발센터, AI 정밀 의료 플랫폼 연구센터, 디지털 의료바이오 공동장비 활용 연구실, 기업과 창업자를 위한 공유 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건축비 외로, 지역 내 바이오 벤처 기업이 의과학원의 공동장비 연구실이나 창업자를 위한 공유 공간을 같이 활용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기획하고 있다.

 

최근 3축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이 계획되며 우주산업 분야에서 대전시의 역할이 커졌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에서 대전시의 역할은?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는 우주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인프라를 중심으로 산업거점을 육성하여 자생적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계획되었다. 즉 대전의 연구·인재 개발, 전남의 발사체, 경남의 위성, 이렇게 3각 체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국가의 우주 경쟁력을 촉진하려는 산업 계획인 것이다.

 대전은 우주 관련 전문 교육이 이루어지는 KAIST 등 다수의 대학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고, 쎄트렉아이 등 우주 관련 기업 60여 개가 포진되어 있어 명실상부한 우주 연구·인재 개발의 최적지이다. 그렇기에 대전은 미래를 선도하는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과 우수한 연구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여 3각 체제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중심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에서 대전시가 기대하는 KAIST의 역할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대학 인재를 보유한 KAIST가 대전시 연구·인재 개발 분야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우주 분야에 대한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핵심기술을 연구하며, 그 연구 성과를 산업화하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등 KAIST가 우주 분야 전반의 인력 양성 및 연구 개발,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대전시는 KAIST가 세계적 수준의 우주 분야 연구 및 인재 양성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하겠다. 특히, 우주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적 조성을 위하여 지역의 산·학·연·군·시가 함께 협력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대전시가 나노-반도체 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때, KAIST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취임 초 나노-반도체 산업을 대전의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 아래, 3대 전략을 발표하였다. 나노-반도체 부품소재 실증평가원 설립, 나노-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기술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으로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것이 바로 그 계획이다. 비전의 구체화를 위해 나노-반도체 기업 실태조사를 실시하였고, 우리 지역이 반도체기업, 우수인력, 인프라가 집적된 성장 동력을 갖춘 도시임을 확인하였다.

 지난 7월부터는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단을 운영하여 나노-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나노 반도체 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테스트 기관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실증평가원 설립방안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반영하여 나노-반도체 산업 육성전략을 완성하고 올해가 가기 전에 시민께 설명해 드릴 계획이다.

 KAIST에서 양성된 인재가 대전 나노-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KAIST 부설 나노종합기술원의 장비를 기업이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다. 대전이 나노-반도체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KAIST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혜를 모아 주길 당부드린다.

 

방위사업청 이전과 함께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을 대전시가 계획 중이다. 특히 KAIST 문지캠퍼스에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단을 개소했다. 대전시가 여러 장소 중 KAIST에 이러한 사업단을 설치한 이유가 무엇인가?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단은 전담 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사업을 추진할 때, 우리 시와 기관 간의 협약, 사업관리나 평가 등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 전체를 총괄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우리 시 파견 2명, 대전테크노파크 파견 2명,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파견 2명 및 단장 등 총 8명 이내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단이 KAIST에 설치된 이유는 사업단이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관 간 협동성, 사무소의 접근성, 업무상 보안성을 고려한 결과 KAIST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KAIST에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첨단 융합 인력이 존재하며, 을지연구소가 소재해 있어 본 사업에 굉장히 용이하다. 이러한 KAIST의 특징을 바탕으로, 기술개발 및 연구 실증 지원, 장비확충 및 지원체계 구축, 연구인력 양성 지원, 창업 활동 및 창업 교육 지원, 민군 기술 이전 협력 및 사업화 지원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KAIST 구성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제 KAIST가 대전시 안의 독립적인 대학교에서 벗어나야 한다. KAIST가 대전이고, 대전이 곧 KAIST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이광형 총장의 철학이 나와 비슷하다. KAIST는 시민 사회로 깊게 들어가 지역 발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국가와 대전을 위해 노력하고, 대전시도 KAIST의 역량과 대학 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하나의 원팀이 될 것이라 믿는다. 그래서 KAIST 졸업생들이 대한민국을 위한 큰 역할을 하고, 한편으로는 대전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KAIST와 대전시 간 협력의 원동력이 되어 주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