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청, "지역 내 우려 인지하나, 오송캠퍼스는 충북과 국가 모두에 이익이 될 것"

 지난 3월 22일, 우리 학교는 충청북도와 함께 ‘KAIST 오송 바이오 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그러나 캠퍼스 확장에 관해 충청북도 지역 내에서도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갈리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오송캠퍼스에는 바이오 메디컬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해 바이오 메디컬 분야에 관한 대학, 300병상 규모의 연구병원, 800병상 규모의 임상병원, 국제적 의학연구센터 등이 들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로 액셀러레이터 네트워크 운영, 기술개발 컨설팅 등 글로벌 바이오 창업타운을 조성해 기업, 대학, 연구원, 병원의 유기적 협업이 이루어지는 오송 바이오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광형 총장은 오송캠퍼스를 중부권 난치병 치료산업거점으로 조성하여 국가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며, 바이오헬스 세계시장 점유율을 2018년 1.8%에서 2040년까지 10%로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본지 502호 2면 <KAIST-청주시 캠퍼스타운 협약 맺어>)

 지난 3월 22일 업무 체결 발표 이후 주변 대학, 의료계를 중심으로 캠퍼스 설립, 특히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비판하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청주시에는 이미 충북대학교 의대, 충북대병원이 있는데 의학전문대학원과 대규모 병원을 짓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고, 충북 내 지역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입장이다. 연구의가 아닌 임상의로 활동하는 이유는 시설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제도적 뒷받침이 없기 때문이라며 설립 목적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중부매일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양승덕 청주시의사협회장은 “지역발전을 내세우고 있지만 의료계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이 사업은 충청북도와 청주시에 피해만 안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시민단체의 의견은 다르다. 동양일보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시민사회단체는 “충청북도 도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암과 같은 난치성 질환자들이 청주에서 수술받는 확률이 몇 프로인가, 대부분 서울에 가서 치료받는 상황”이라며 “오송에 KAIST 분교가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것을 떠나, 우선 모든 대학은 도민들이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육성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며 상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기사에서는 충청북도청 이중호 주무관과 나눈 인터뷰를 토대로 충청북도청의 입장을 실었다.

 

오송캠퍼스 설립의 진행 상황은?

 지난 3월 KAIST 오송캠퍼스 조성 협약을 시작으로, 충청북도 인수위원회의 균형발전 충북 정책과제로 선정되었고, 현재 KAIST에서 오송캠퍼스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11월 초에 중간보고회가 있을 예정이다. 중간보고회 자료를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에 본 사업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설명해 드리고,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선정해 주실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KAIST 캠퍼스 설립이 충청북도 지역에 어떤 영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생각하는가.

 오송은 국내 유일 국가 주도 바이오클러스터로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을 견인해 오고 있다. KAIST 오송캠퍼스는 오송이 세계적인 바이오클러스터로 성장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고, KAIST는 MIT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다.
캠퍼스가 설립되면, 국내 최고 수준의 바이오 융합인재가 양성되어 바이오기술 초격차 확보와 대체 불가 기술의 선도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바이오헬스 세계시장 점유율을 2018년 1.8%에서 2040년 10%로 6배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이다. 국가 경제성장과 국민 건강보장 강화,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변 대학, 의료계에서 반대하는 여론이 형성되어 있는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집중적으로 부각되었다. 바이오 산업이 국가 경제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이 증폭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 간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바이오의약품 관련 행정명령을 발동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런 상황에서 KAIST 오송캠퍼스는 지역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 아니고, 국가산업 육성과 국가안보 차원에서 논의가 되어야 한다. 특정 대학의 유불리를 논하기 보다는 큰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고,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KAIST 오송캠퍼스는 충청북도 소재 대학의 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KAIST와 충북대학교 협력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사업인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신규과제를 공동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