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 번 신뢰 부탁드린다”... 탄핵안 통과 저지에 대한 감사의 뜻 밝혀

 지난 7일 학부 총학생회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 대학교 커뮤니티 서비스 <에브리타임>을 통해 각 학과 학생회장의 입장문이 발표되는 등 진실 공방이 오갔다. 요약하자면, 화학과 학생회장의 주도로 일부 학과가 학생들의 의견 수렴 과정 없이 자의적으로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하려고 했다는 의혹과 이에 대한 반박이 충돌한 것이다. 총학생회 회칙 제75조는 탄핵 요건을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약칭 전학대회) 대의원 과반수의 연서 또는 선거권을 가진 총학생회원 십분의 일 이상의 연서로 규정하고 있다. 해당 회칙을 근거로 탄핵안을 의결하는 것은 의결권자의 몫이라는 주장과, 그럼에도 사전의 여론 형성 과정 없이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절차에 반하는 것이란 비판이 대립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학생사회에 대한 학우들의 무관심을 자성하는 목소리와 함께 이번 사태를 쇄신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대학교 커뮤니티 서비스 <에브리타임>에서 제기되기도 하였다.

 관계자들의 입장 발표가 상당 부분 끝난 현 시점에서, 본지는 학생사회를 둘러싼 당사자들의 공식적인 의견을 확인하고자, 사건의 중심이 된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와 화학과 학생회장 측에 연락을 시도하였다. 다만 화학과 학생회장 측은 인터뷰 참여가 어렵다는 의사를 밝혀, 부득이 박정호 총학생회 부비상대책위원장과의 인터뷰만을 싣게 되었다. 다음은 지난 14일에 진행한 박정호 부비상대책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원래는 입장문을 발표할 계획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인터뷰로 갈음한 이유가 있나?
 

 무엇보다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사건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상황에 대해서 비대위가 특별히 대응할 의혹이 있는 것도 아닌 만큼 입장문 발표로 논란을 재점화하는 것이 우려되어 인터뷰로 입장문 발표를 갈음하고자 한다.
    

 

조직 개편 진행 여부와 함께, 비상대책위원장 권한대행직을 계속 유지하는지가 궁금하다. 
 

 기존에는 10개의 국서 및 담당 국장이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다섯 분이 사퇴하셨다. 우선 세 분은 후임을 구해 인준을 마친 상태이고, 한 개의 국서는 별도의 TF로 구성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9개의 국서로 조직을 축소 개편하였다. 잔여 공석인 문화기획국장과 비상대책위원장 자리의 경우, 18일 내부 회의를 통해 선출하고자 한다. 1인의 위원장단 체제가 내포한 불안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2인 체제로 회귀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 

 

부비상대책위원장직을 유지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을 새로 선출하며 권한대행직에서 내려오는 것인가?

 그렇다. 

 

탄핵안의 내용을 보면, 앞서 논한 비대위 공석 문제 외에도 회칙 위반, 권위주의적 태도가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회칙 위반보다는 해석의 여지에 따른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회칙에 명명백백히 기술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여 유권해석안을 상정한 전례도 있다. 화학과 학생회장이 본인과 비대위의 상이한 해석을 회칙 위반으로 받아들이실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는 오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권위주의적 태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지난 7일 진행된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의 소집을 5~6일 즈음에 공지한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늦은 공지를 통해 회의를 소집하려면 중앙운영위원들이 많은 배려를 해주어야 한다.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만큼 저희도 서너 차례에 걸쳐 해명하고 사과한 바 있다. 또한 해당 중운위를 제외하면, 여유롭게 회의 일정을 잡기 위해 최소 5~6일 전부터 중앙운영위원들과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는 등 지금까지는 최대한 중앙운영위원들을 배려해 왔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KAMF의 선집행안과 관련해 당시 중운위가 소집된 배경은?

 원래는 9월 전학대회에서 예산안을 심의받은 후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개강 후 전학대회 시점에 이르기까지 약 20일의 기간 동안 긴급히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지출을 가능토록 하기 위해 선집행 제도가 있고, 이는 중운위의 승인을 전제로 한다. KAMF의 경우 가수 섭외를 비롯한 무대 계약 전반을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데, 해당 계약 잔금을 9월 11일까지 입금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KAMF의 정상적 진행을 위해 11일 이전에 소집이 필수적인 상황이었다. 통상적인 관례를 고려하면 8일에서 10일 사이에 열어도 되나 추석 연휴를 고려하여 부득이 7일에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중운위 등 회의 전, 개인적으로 연락하여 특정 사안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중앙운영위원들이 개인적으로 교류해서 어느 정도 입을 맞추는 건 괜찮다고 본다. 다만 탄핵안은 중대한 일인만큼 중앙운영위원 간 조율과 더불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필요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사태를 거치면서 중앙운영위원들 간 오간 얘기가 있었나?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누락된 채로 중앙운영위원 간에 탄핵안 발의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사태의 공론화로 인해 자의 반 타의 반 학생들의 생각을 듣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여론을 수용하여 생각을 바꾸신 분들이 있는 것 같다. 사실 탄핵안 발의는 중앙운영위원으로서 충분히 고려할 만한 사안임에도, 학우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최종적인 입장을 정리하며 충분한 책임을 다하였다고 생각한다. 지난 13일 열린 중운위에서도 분위기 상 큰 문제는 없었고, 오히려 사전의 일정 조율 과정에서 참여율이 높아졌다. 공론화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태 이후에 중앙운영위원 간에 별도로 오간 논의는 없는 것으로 안다. 

 

이번 사태에 학생사회에 대한 무관심과 총학생회의 비대위 체제가 영향을 미쳤다고 보나?

 영향이 있었다고 본다. 학생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면 학우들의 의견 수렴 과정이 누락되지 않았을 것이다. 학생회장들은 학생들이 내는 목소리의 힘을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다. 의견 수렴 절차가 수반되지 않은 채 진행된 논의를 학생들이 저지한 모양새로 비추어 볼 때, 이번 사태가 학생사회에 대한 경고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추후의 수습/개선 계획은?

 두 가지 계획이 있다. 우선, 공문 처리 과정의 지연으로 발생한 학생회 전반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유관 부서인 서기실과 협업하는 인력을 증원할 예정이다. 또한 종전에 진행된 바 있는 타운홀 미팅의 형태로, 다가오는 11월에 학우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있을 것이다. 학우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들을 발굴할 좋은 기회인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위치에서 맡은 바 최선을 다하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비대위가 혼란스러워졌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잖이 계실 것 같다. 현재 새로이 리크루팅도 진행하고 공석인 국장직도 인준하면서 안정을 꾀하고 있다. 학우들이 비대위의 사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쇄신을 거듭하겠다. 끝으로, 학우들의 많은 관심 덕에 불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 속에서 탄핵 안건이 통과되는 것을 저지할 수 있었다. 이에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