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식 이후에는 조수미 초빙석학교수 특강 개최돼

조수미 초빙석학교수 특강 포스터 (홍보실 제공)
조수미 초빙석학교수 특강 포스터 (홍보실 제공)

 지난 13일 오후 4시, 우리 학교 본원 대강당(E15)에서 문화예술대학원 조수미 초빙석학교수의 교내 구성원 대상 특별 강연 ‘그.리.다.’가 진행되었다. 해당 강연은 조 교수의 진솔한 이야기를 학생들과 나누는 취지로 이루어졌으며, 세계적인 소프라노가 되기까지 극복한 역경과 가져야 할 마음가짐, 미래 공연 기술에 도입될 기술 등에 대한 강연이었다. 

 해당 강연에 앞서 우리 학교 학부 동아리인 Chorus의 합창 연주가 있기도 했다. 조 교수가 우리 학교 교가를 편곡하여 지난 1월 학내 특별공연에서 열창한 바 있는 ‘I’m a KAIST’라는 곡을 불러 그 의미를 더하였다. 

 강연이 진행되기 이전에는 본원 문화기술대학원(N25)에서 ‘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의 개소식이 있었다. 이광형 총장, 우운택 문화기술대학원 학과장, 남주한 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 센터장, 조 초빙석학교수 등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냈다. ‘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는 문화기술대학원에 소속된 연구센터로서 향후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기술을 바탕으로 공연 및 예술 전문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가상 연주자 모델링 및 인간 연주자와의 상호 작용, 가상 무대 및 공연장 모델링 구축 등의 연구가 알려졌다. 연구센터는 해당 연구를 발판 삼아 미디어 융합 공연 제작 및 연출 등에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남 센터장은 우리 학교 교수진 이외에도 타 대학교수들이나 외부 연주자, 공연 전문가 등과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미래 공연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조 교수 또한 “그동안의 풍부한 공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낌없는 자문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