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과 김형수 교수, 생명과학과 김상규 교수 공동 연구팀 : Real-Time Visualization of Scent Accumulation Reveals the Frequency of Floral Scent Emissions

 지난 10일,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유체 및 계면 연구실 김형수 교수와 생명과학과 생태학 연구실 김상규 교수 연구팀이 공동 융합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꽃향기 분비를 실시간으로 가시화하여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꽃향기는 인간의 삶과 밀접한 화장품, 향수, 장식용 꽃 사업 등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화 식물이 여러 화분매개곤충과 교류하는 대표적인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꽃의 생식 및 진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꽃향기 분비 주기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연구팀은 위 기술이 꽃향기 합성 및 분비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찾고 화분매개곤충과 상호작용을 통한 꽃향기 물질 진화와 관련된 연구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향기 물질 분비를 제어할 수 있다면 원예 및 농작물 생산 증진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꽃향기 측정 방법과 휘발성 유기물 증기의 이용

 일반적으로 기초과학에서 향기를 분석하는 기존 방법은 특정 시간 동안 물질을 포집하여 질량 분석기 등을 통해 그 종류와 양을 측정한다. 이외에도 제한적 공간과 알려진 물질만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포인트 간섭 방법* 등을 사용한다. 한편으로 산업에서 쓰이는 가스센서들도 향기 분석에 사용이 가능한데 기체 중에 포함된 특정 성분 가스와 직접 접촉을 통하여 측정되기 때문에 분포된 가스 중 국소적 위치만을 측정하게 되는 한계를 가진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레이저 간섭계 기반의 휘발성 유기물 증기**(VOCs)의 상대 굴절률 측정을 통해 백합에서 나오는 꽃향기를 시공간으로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백합별 꽃향기 측정과 그에 따른 분석 (김형수 교수 제공)
백합별 꽃향기 측정과 그에 따른 분석 (김형수 교수 제공)

 

여러 산업에서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

 꽃향기 분비의 실시간 가시화는 아직 우리가 모르는 꽃향기 분비 메커니즘을 풀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에, 아무도 하지 못했던 연구 주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산업에서는 기존의 고정형 센서가 하지 못했던 산업현장 및 공공장소에서 보이지 않는 유독가스의 확산을 직접 가시화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해 냄새 물질 측정, 가스 유출 측정 등 고위험 산업현장의 안전성 및 경제성을 보장하고, 위험유해물질 측정을 통해 공공장소에서 피해 예측 및 대피 방법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식물의 꽃을 연구하는 김상규 교수의 “꽃향기를 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유동 가시화 실험을 적용해보면 어떨까”라는 김형수 교수의 대답이 연구의 시작이었다. 꽃향기 가시화 연구는 상식을 깨는 엉뚱한 질문에 대해 두 연구팀이 심각하게 고민하면서 토론을 멈추지 않았기에 얻어 낸 재미난 연구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김형수 교수는 전공 분야에 상관 없이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항상 의견을 공유하며 상상하지도 못했던 연구 주제를 찾을 수도 있고 문제의 해결책도 다른 관점에서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레이저 포인트 간섭 방법*
하나의 레이저 빔을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이나 매질을 관통시켜서 산란되는 신호를 보는 방법

휘발성 유기물 증기**(VOCs)
꽃이 내뿜는 유기화학물질들을 통칭하는 말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