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학생 행정편의 위한 센터 열려... 인재유치 기대

 

법무부는 지난달 23일 우리 학교에 ‘글로벌 인재 비자 센터’를 개소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홍보실 제공)
법무부는 지난달 23일 우리 학교에 ‘글로벌 인재 비자 센터’를 개소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홍보실 제공)

 법무부가 대덕특구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 인재 비자 센터(이하 비자 센터)를 우리 학교 캠퍼스에 설치하고, 지난달 23일 현판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10월 「법무부-한국과학기술원 간 우수 외국인재 소통 간담회」에서 대덕특구 내의 출입국업무 전담센터 설치와 거주·영주·복수국적의 기준 완화가 건의되었고, 그에 대한 조치로 법무부는 비자 센터를 개소하였다. 이를 통해 법무부는 대덕특구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민원과 불편을 해소하고 우수 인재 유치를 확대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현판식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전 세계적인 ‘인재유치 전쟁’ 시대에 한국의 첨단과학기술 전진기지인 대덕특구 거주 우수 외국 인재에게 특화된 출입국서비스를 제공할 전담센터를 개소하게 되어 뜻깊다”며 “비자 센터를 중심으로 우수 외국 인재의 적극적인 유치는 물론 국내의 외국 인재들이 우리 사회에 정착해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법무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광형 총장은 우수 외국 인재 유치는 저출산 고령화 대응이라는 사회 문제 해결과 함께 산업체 및 대학 연구 활성화 도모 등의 국가 글로벌 경쟁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우리 학교 안에 비자 센터가 설치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고 전했다.

 대덕특구에는 대학, 연구소 등 40여 개의 기관과 기업에 석·박사 유학생, 교수, 연구원 등 약 3,200명의 외국인이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담당 출입국사무소에 접근하기 어려운 탓에 민원 처리에 불편을 겪어 유학이나 연구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었다.

 비자 센터는 우리 학교 본원 인터내셔널센터(W2-1) 2층 206호에 위치한다. 이 센터에서는 대덕특구 내 대학 등에 재학 중인 학생과 그 가족, 대덕특구 내 근무처를 두고 있는 전문직 종사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외국인 등록, 체류 기간 연장, 체류 자격 변경, 영주 및 국적 상담 등의 출입국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담당한다. 

 한편으로 법무부는 외국인 우수인재 유치 확대를 위해 우수인재 관련 비자 제도를 개선하는 중에 있다. 그 예로 지난달 이공계 특성화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외국인에게 최대 5년간 장기체류가 가능한 거주 자격을 부여하였다. 또한, 유망산업 분야의 소규모 기업,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에 취업했거나 예정 중인 외국인에게도 거주 기간을 면제하고 거주 자격을 부여하는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