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KI빌딩(E4) 퓨전홀에서 ‘2021 KAIST 교육혁신의 날’ 행사가 진행됐다. KAIST 교육혁신의 날은 우리 학교에 교육혁신을 이룬 교원을 포상·격려하고, 교육혁신 사례의 공유를 통해 교육혁신을 확산하고자 2019년부터 제정한 날이다. 오전 10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 본 행사는 KAIST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원 생중계됐다.

    본 행사에서는 ‘임형규 LINKGENESIS Best Teacher Award’와 ‘이수영 교수학습혁신상’을 수상한 교수 각 세 명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임형규 LINKGENESIS Best Teacher Award는 최근 5년간 우리 학교의 핵심 가치인 창의, 도전, 배려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한 교원에게 수상한다. 대상은 정보이론, 최적화, 인공지능 분야를 연계한 융복합 AI 교육과정을 개발한 전기및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에게 돌아갔다. 전산학부 최호진 교수와 경영공학부 신은철 교수는 우수상을 받았다.

    이수영 교수학습혁신상은 Education 4.0, KAIST MOOC 등에 참여하고 효과적인 수업 방법 혁신·개발, 교육 기부를 통하여 사회공헌에 기여한 교원에게 수상한다. 대상은 Flipped Learning 교과목을 설계·운영하고 신규 KLMS 인터페이스 디자인 재능기부를 한 산업디자인학과 석현정 교수에게 돌아갔다. 수리과학과 김동환 교수와 전산학부 권영진 교수는 우수상을 받았다.

    포상 후에는 대상을 받은 두 교수와 개교 50주년 기념 창의강의대상 수상자 기계공학과 김진환 교수, 우수강의대상 수상자 생명과학과 김세윤 교수의 교육혁신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이광형 총장은 포상에 앞선 환영사에서 “오늘 행사는 축하와 격려의 자리이면서 동시에 우리 교육이 바른길로 가고 있는지 그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라며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혁신, 연구혁신에 다 같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