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사이버 이공계 학생교류전(이하 사이버 카포전)이 지난 18일과 19일에 걸쳐 진행되었다.(관련기사 본지 480호, <코로나로 취소된 카포전, 사이버 이공계 학생교류전으로>) 18일 18시 개막식으로 막을 연 행사에서 가장 먼저 치러진 AI 경기는 안타깝게도 0:5의 점수로 우리 학교가 POSTECH에 승리를 내어주었다. 그러나 이어진 해킹과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며 첫날 한 발짝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18일 저녁 9시부터 12시간 동안 밤새 이루어진 해킹 경기에서는 1000:600으로 승리를 거두었고, ‘CloudTempler’ 이현우의 중계로 화제를 모은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에서는 2승 1패를 하여 3년 연속 승리를 따냈다. 19일에 진행된 과학퀴즈 경기에서 140:290의 점수를 기록해 패배하고 카트라이더 경기에서는 스피드전은 이겼으나 아이템전과 에이스 결정전에서 아쉽게 승리를 내주며 1승 2패로 패배의 쓴맛을 봤다. 따라서 이번 사이버 카포전은 전체 스코어 2:3으로 간발의 차로 최종 패배하며 다음 승리를 기약하게 되었다.
 이번 사이버 카포전에는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됐다. 카포전 경기의 승패를 예측하거나 이벤트 문제를 맞히는 카포전 토토 이벤트는 경기와 응원의 재미를 더해주었다. 과학퀴즈 경기는 선수단뿐만 아니라 경기를 시청 중인 학우들도 문제를 풀어 제출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즐길 수 있었다. 유명 예능 프로그램인 <복면가왕>과 비슷하게 기획된 포면카왕도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양측의 좋아요 합계가 높은 쪽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포면카왕에서는 다른 참가자들과 달리 무반주에 ‘내 귀에 캔디’라는 듀엣곡을 홀로 재미있게 부른 우리 학교 학우가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으며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 특수상황 속에서 진행된 사이버 카포전은 정식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 성격을 지닌 친선전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축구, 야구, 농구 등의 체육종목이 모두 배제되었기 때문이다. 행사는 신성철 총장의 폐회사와 폐회 선언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모든 경기와 개막식, 그리고 폐회식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우리 학교 방송국 VOK와 POSTECH 방송국 PBS에서 각각 중계를 맡았으며 지난 경기들은 각 방송국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