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행위 위험 여전히 존재... 일부 과목 대면 강의 진행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로 벌써 4개월이 지났다. 코로나19의 범유행은 평범했던 우리의 삶을 완전히 뒤바꿔놓았다. 외출하고 친구를 만나는 일상에서부터 학업과 직업에 이르기까지 삶의 많은 부분이 코로나19의 유행 양상이 변화함에 따라 같이 변화해왔다. 우리 학교 역시 변화하는 상황에 발맞추어 다양한 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교학부총장 서신으로 발표된 ‘원격수업 수강 및 중간시험에 대한 안내’와 ‘일부 교과목의 대면 및 비대면 수업 동시 진행 안내’가 그 예이다. 본지는 두 발표를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비하는 학교 측의 대처와 이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다룬다.

 

비대면으로 치러진 시험

지난달 6일 발표된 서신에서 이광형 교학부총장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공정성이 확보된 중간고사 운영을 위해 ▲중간시험 미실시 또는 대체 평가 ▲테이크 홈 또는 오픈북 등 개별시험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시험 ▲상기 유형 이외의 기타 비대면 시험을 제안했다.(관련기사 본지 474호, <중간고사 운영 어떻게 되나>) 본 서신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페이지 <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와 대학교 커뮤니티 서비스 <에브리타임>에는 비대면 시험의 공정성에 우려를 표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조용훈 교무처장은 “실시간 원격시험에서 기술적인 문제와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교수님들께 제공했다”고 밝혔다. 

또한, 조 교무처장은  “시험 중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나 부정행위로 인하여 선의의 피해 학생이 생기지 않도록 절대평가의 도입을 독려했으며, 교과목 성적 부여도 ▲A, B, C, D, F 방식 ▲S, U 방식 ▲A, B, C, D, F 및 S, U 혼합 방식을 허용했다”고 덧붙였다. 기말고사의 진행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국내 코로나19 상황과 정부 시책 등을 고려해 조만간 안내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FLEX>(이하 총학)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 수강 신청 취소 기간 후 평가 방식 변경 공지 등 다양한 피해 사례를 접수하였고, 각 사안에 대해 제보자, 학과(부) 학생회, 학과장, 대학 본부와 소통하며 대응했다”고 밝혔다. 기말고사 진행에 있어서는 “아직 학교 측과 논의가 끝나지 않았지만, 금주 내 논의를 마무리하여 기말고사 기간 3주 전 안내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 선택권을 온전히 보장받지 못하여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수강 기준 완화를 추진 중”이라고도 덧붙였다.

익명을 요청한 학우는 “비대면 시험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역시 부정행위”라며 “실제로 적발되는 사례가 많아, 학생들 사이에서도 이로 인해 성적에 악영향이 갈까 봐 불안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다른 학우는 평가 방식 변경 공지가 수강 변경 기간 후에 이뤄진 점을 지적하며 “다른 과목을 추가 신청할 수 없는 시점에 공지가 이뤄져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과목에서 중간고사에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문제가 출제되어 공정성 문제는 크게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단순한 문제 풀이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평가가 시도되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부 교과목 대면 강의 전환

한편, 지난달 29일에는 일부 교과목의 대면 및 비대면 수업 동시 진행을 알리는 이 교학부총장 명의의 서신이 발표됐다. 조 교무처장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계적으로 완화될 시기에, 원격수업 중 발생하는 불편을 일부 해소할 수 있도록 총장과 교학 관련 보직자들이 참여한 부총장단 회의에서 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면 및 비대면 강의를 병행할 수 있는 과목은 ▲실험·실습·실기 위주의 대면 강의 필요성이 높은 학부 및 대학원 과목 ▲본원 캠퍼스 600단위 이상 대학원 교과목 ▲서울캠퍼스 대학원 교과목에 한하며, 대학원 과정은 지난 11일, 학부 과정은 지난 18일부터 병행할 수 있었다. 다만 위 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과목이 대면 강의를 병행하는 것은 아니며, 담당 교수의 판단에 따라 기존처럼 전면 비대면 강의로 진행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조 교무처장은 “대면 수업의 필요성이 비교적 크면서 대면으로 진행해도 안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교과목에 대해 우선 대면 수업 병행 허용을 검토한 결과”라고 답했다. 또한 “생활관 입사가 필요한 학부생을 위해 2주의 사전공지 기간을 두도록 했으며, 논의 과정에서 대학원 및 학부 총학생회와도 미리 소통하여 현장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서신에는 대면 수업 병행에 대비한 방역 수칙들도 담겼다. 우선 대면 강의가 병행되는 각 교과목에 대해 수강생 각자가 강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대면 강의와 동시에 비대면 강의도 계속 운영된다. 또한, 수강생들이 충분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앉을 수 있도록 큰 강의실을 확보할 예정이나, 수강생이 많을 경우 대면 수업에 참석하는 수강생 수를 제한하도록 했다. 이 경우 대면 수업에 참석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기존 비대면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강의실 입장 시 철저한 방역 안전 조치도 진행된다. 강의실에는 손 세정제가 비치되며, 수강생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참석자 명단 확인도 이뤄지며, 강의 중에는 환기를 위해 문과 창문을 개방한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거리를 2m 이상 확보해야 하며, 강의실도 수업 전후로 소독을 시행한다. 이를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과(부)별 방역담당자도 지정한다. 

이 교학부총장은 이번 결정에도 불구하고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이어지거나 학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비대면 원격 수업으로 재전환할 수도 있음을 언급하며, 개인위생과 방역 및 거리두기 등 안전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부탁했다.

총학은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이 완화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이 이뤄진 만큼 학교 측의 결정을 환영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만 “대면 수업 병행 시 학생들이 수업 형태를 선택할 수 있음이 전제되어야 하고, 선택한 형태에 따라 평가상 불이익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교 측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명과학과에 진학 중인 한 학우 역시 반강제적으로 대면 강의를 신청한 사례를 언급하며, “아직은 대면 강의의 위험 요소가 해결되지 않은 만큼, 현장에서 학생들의 수업 방식 선택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학교가 나설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총학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전면 비대면 강의 재전환을 포함한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학교 측과 상시 소통하고 있는 만큼, 논의된 방안을 바탕으로 상황별 가장 적절한 방안을 채택하여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아직 남아있는 우려

본지와의 인터뷰에 응한 학우들은 비대면 중간고사와 대면 강의 병행 결정 이외에도 학교 측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전해왔다. 학기 초부터 생활관에 잔류해온 한 학우는 우리 학교의 방역 조치에 대해 “교내 식당에 들어가고 나올 때마다 체온 측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술문화관 출입구도 일원화했다”며, “특히 기숙사는 주기적으로 호실별 소독을 진행하는 등 학교 측에서 방역에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더욱 강력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대면 강의 참여를 위해 최근 생활관에 입사한 학우는 “생활관에 입사한 학생 중 확진자가 있으면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스럽다”며 “기숙사 입사나 출입 과정에서 감염 의심자를 걸러내는 방안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