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4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학술행사가 준비되었다. EEWS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녹색교통 심포지엄, KAIST 석좌교수 심포지엄, 이원조 교수 심포지엄, Education3.0 국제 심포지엄 등 다양한 학술행사가 열린다.

이번 호에서는 5월 18일에 예정 되어있는 EEWS 국제심포지엄과 녹색교통 심포지엄을 소개한다.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발맞추어가는 우리 학교의 학술 동향을 파악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일부 일정이 바뀔 수 있으니 변경사항은 기재된 문의처로 확인바란다.
 

<EEWS 국제 심포지엄>

주관 : KAIST EEWS 기획단
일시 : 2011.05.18 (수)
시간 : 13:30~17:30
장소 : KI 빌딩
문의처 : EEWS 대학원
(T.3672, eews@kaist.ac.kr)


강연 개요

개교 40주년을 맞아 KAIST EEWS 기획단에서 EEWS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EEWS 연구 동향과 에너지, 환경 등의 기술의 현황을 파악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고 학제간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연 내용

이번 심포지엄은 두 개의 세션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EEWS 2011년 주력 사업 과제인 나노 유기 태양광발전, 원자력에너지, 바이오 뷰탄올 생산연구, 태양전지, 수소연료전지, 인공광합성, 차세대 담수화 및 담수처리, 고출력 리튬 이차전지, 고효율 고분자 LED 조명 개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POSTECH, 에너지기술연구원, SK, GS 칼텍스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관련 분야 기업의 총 책임자들이 연사로 참여해 산업과 학계 연구분야를 아우르는 강연을 들을 수 있다.
 

<녹색교통 심포지엄>

주관 : 온라인전기자동차 사업개발실
일시 : 2011.05.18 (수)
시간 : 14:00~17:30
장소 : KAIST 문지캠퍼스 강의동 1층 SUPEX HALL
문의처 : KAIST 온라인전기자동차 사업단 (T.6682)


강연 개요

이번 녹색교통 심포지엄은 우리 학교의 주력 사업인 온라인전기차(이하 OLEV)를 널리 홍보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는 데 있다. OLEV의  최신 연구동향, 기술성과와 앞으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관련 학회 및 지자체 교통공무원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강연 내용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OLEV 사업의 기술 및 추진전략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또한, OLEV 사업의 전반에 대한 내용과 앞으로 발전방향을 설명한다.

먼저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한일송 교수가 OLEV의 원천 기술과 상용화 방향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김경철 교수가 OLEV 시범사업 추진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끝으로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정용훈 교수가 배터리 전기버스와 OLEV 버스의 경제성 분석이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강연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뒤에 온라인전기버스 시연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