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언스공학전공 심포지엄, KCC Open Seminar

웹사이언스공학전공 심포지엄

주관 : KAIST 웹사이언스공학전공
일시 : 2011.02.24 (목)
시간 : 09:00 ~ 18:00
장소 : 서울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7층 SELENA HALL
사전 등록 : ir.kaist.ac.kr/wst2011(2월 20일 까지)
가격 : 사전 등록 (학생 60,000원, 일반 150,000원), 현장 등록 (학생 80,000원, 일반 180,000원)
문의처 : KAIST WCU 사업단 송진아 (T.4864, ginasong@kaist.ac.kr)


강연 개요

웹사이언스공학전공 설립 후 처음 기획된 이번 심포지엄은 관련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 및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여한다. 웹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미래 웹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강연 내용

강연은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9시간 동안 진행된다. 첫 세션은 서남표 총장의 축사로 시작되어 새로운 개척 분야인 웹사이언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강연한다. 두 번째 세션은 현대사회에서의 웹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정보의 이용과 온라인 교육에 관한 주제로 강연한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웹의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에 대한 주제로 진행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웹사이언스 핵심요소기술에 대한 이야기로 진행된다.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소프트사이언스에 대한 내용과 함께 웹 인프라 구축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된다.
 
 

KCC Open Seminar

주관 : KAIST 나노융합연구소
일시 : 2011.02.23, 03.09, 03.23, 04.13, 04.27, 05.11
시간 : 12:00~13:00 (매 강좌 동일)
장소 : KI 빌딩 4층 Lecture Room G (매 강좌 동일)
등록 : 현장 방문 (50명 점심 제공)
문의처 : KAIST 나노융합연구소 김누리 (T.7271, kimnuri@kaist.ac.kr)
 

강연 개요

KI 나노융합연구소가 주관하고 KCC가 후원하는 6번의 강연회는 우수한 교수진과 연구원, 학생들을 연사로 초청해 자신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토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강연회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더욱 활발한 융합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류하는 장이 될 것이다.


강연 내용

첫 강연은 생명화학공학과 최민기 교수가 제올라이트의 금속 피막에 관한 연구를 설명한다. 두 번째 강연은 화학과 한상우 교수가 금속 나노입자의 구조에 대해 강연한다. 세 번째 강연에서는

나노과학기술대학원 김필한 교수가 인간 질병을 위한 레이저 스캐닝 형광발산이라는 연구 주제로 강연한다. 네 번째 강연은 EEWS대학원 박정영 교수가 ‘Surface Science Meets Energy Engineering’이라는 주제로 설명한다. 다섯 번째 강연은 바이오및뇌공학과 남윤기 교수가 ‘Neur-on on a Chip Technology'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여섯 번째 강연은 물리학과 서민교 교수가 ‘Pho-tonics with Surface Plasmon Pol-aritons'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학내에는 각 학과에서 주관하는 유익한 학술행사가 주기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가 부족해 전체 학내 구성원의 참여가 저조합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번 호부터 각 학과에서 주관하는 학술행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강연회부터, 학과 세미나, 깊이 있는 포럼, 저명한 심포지엄까지 학우들에게 유익한 학술행사를 지면에 소개해 학내 구성원의 학술 활동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학술 행사 홍보가 필요한 학과 사무실에서는 박진현 기자(babtto@kaist.ac.kr)에게 연락해주십시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