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가 20여 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학부총학생회(이하 총학)와 대학원총학생회(이하 원총)에서는 학우가 대전 지역 지방선거에 적극 참여하도록 선거 참여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부분이 대전 출신이 아닌 우리 학교 학우는 어떻게 지방선거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20대, 정치 참여의 목소리
선거에서 20대가 가진 힘은 크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총 선거인 3,706만 4,282명 중 20대는 20.3%였다. 30, 40대와 비슷한 수치다. 그러나 투표율은 33.9%로 꼴찌를 면치 못했다. 30대 투표율 41.3%나 40대 투표율 55.4%보다 훨씬 적다. 국회의원 선거나 대통령 선거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에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은 전국적으로 대학생 정치참여선언대회를 여는 등 20대가 선거에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 학교의 총학과 원총도 우리 학교 학우들이 선거에 관심을 두도록 선거 참여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일에는 학내 곳곳에 현수막을 게재하기도 했다. 이병찬 총학부회장은 “20대 투표율이 점점 낮아지는 것이 20대에 대한 정치권의 논의가 적은 이유라고 생각한다. 대학생을 포함한 20대가 적극적으로 투표한다면 정치인들이 좀 더 20대를 위한 정책을 고민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역사회의 유권자로
지방선거는 지방의 유권자가 앞으로 4년간 지역의 행정 전반을 이끌어갈 사람을 뽑는 것이다. 우리 학교 학우들도 대전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이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 그러나 우리 학교 학우 대부분은 대전 출신이 아니고, 사실상 대전에 거주하면서도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대전 지역 지방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 이에 총학과 원총 산하 생활관자치회에서는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10일까지 학우 전입신고 사업을 추진했다. 이근욱 대학원 생활자치회장은 “전입신고는 지역 주민이 되면 반드시 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다"라고 말했다.

그밖에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면서 얻을 수 있는 혜택도 있다. 총학과 원총에서는 우리 학교 내 유권자가 늘어나면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원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 총학 회장은 “우리 학교 학우가 많이 투표하면 대전시나 유성구가 정책을 마련할 때 우리 학교 학우를 고려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총은 학생복지팀과 함께 학우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해 우리 학교 근처 지역사회 행정기관인 유성구청의 협조를 구했다. 지난 4일에는 유성구ㆍKAIST 지역사회 발전 파트너십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진상원 원총 회장은 “협약식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우리 학교 학우들이 지역 사회에 더 많은 공헌을 하고, 이로써 자부심을 느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 협조관계로 우리 학교 학우는 일반적으로 전입신고 시 내는 주민세를 면제받기도 했다.

 지난달 28일에는 우리 학교와 충남대학교, 을지대학교 등 대전지역 대학의 총학생회가 함께 결성한 ‘대전지역 대학생 유권자 연대'(이하 연대)가 출범했다. 연대는 ▲대학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에 대한 시 예산 확대 ▲대학생 장학금 지원 조례 제정 ▲대학 주변 버스 노선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6.2 지방선거 대전지역 대학생 요구안(이하 요구안)'을 발표했다. 연대는 요구안과 관련 질의를 대전 지방의 선거에 후보자를 낸 정당에 보내 후보자의 답변과 관련 공약을 요구했다. 이 답변 내용은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전체 대전지역 대학생들에게 공개된다. 연대는 지방 선거 이후에도 공약에 대한 이행 검증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어길 경우 문제 제기 운동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