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27개 EEWS 연구과제 선정

 우리 학교가 ‘2010년도 EEWS 7대 주력 과제’를 포함해 총 27개의 EEWS 연구 과제를 선정했다. 

 우리 학교는 지난해 과제의 성과와 중요성을 평가해 ▲유연한 리튬전지 ▲안전한 핵연료 재사용 ▲고효율 바이오부탄올 ▲액체연료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한국형 LED 조명 ▲인공광합성 ▲나노 유기 태양전지 등 7개 과제를 주력 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에너지절약형 담수화 시스템, 초박막 실리콘 태양전지를 비롯한 9개 신규 과제를 더해 총 27개의 연구 과제를 지원하기로 했다. 선정된 모든 과제에 대해서는 중간평가와 최종평가, 오는 9월에 있을 EEWS 국제워크숍 등의 면밀한 평가를 통해 성과물을 발표한다.

 EEWS(Energy, Environment, Water, and Sustainability)는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물 부족 및 지속가능한 성장 등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우리 학교는 지난 2008년부터 EEWS 기획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0개 연구 분야에서 24개 연구 과제를 지원해 특허출원 28건, 특허등록 6건, SCI급 논문 57편 발표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EEWS 기획단은 EEWS 최고전략과정을 통해 최고경영자에게 녹색성장 기술과 산업화 기법을 전수해 연구결과를 사업화로 연결하고 있다. 또한, EEWS 대학원을 통해 석ㆍ박사과정 전문기술인력을 양성 중이며, 기후변화 정책에 관한 경영학 석사도 배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