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과 중심으로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 결성

 

▲ 지난 16일,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우들이 대전역 앞에서 서명 운동을 하고 있다. (ⓒ이광현 기자)

 지난 2일, 우리 학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재학생과 졸업생이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를 결성하고 학과 교수들과 함께 대전역에서 ‘원자력 살리기 서명운동’에 나섰다. 이 서명운동은 지난 2일을 시작으로 매주 주말마다 전개되고 있다. 원자력및양자공학과는 지난 12일 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2일 579명, 9일 267명, 10일 440명으로 총 1,286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하였다고 밝혔다. 

 2017년 6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기념사에서 “원전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원전 중심의 발전 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신고리 5, 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였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 위원회’를 출범시켜 공사 진행 방향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공사 재개 및 원자력 발전 확대에 대한 찬반 투표 결과, 신고리 5, 6호기 공사는 재개하자는 입장이 더 많았지만 원자력 발전 확대 및 축소에 대한 입장은 축소가 더 많았기 때문에 탈원전 권고가 도출되었다. (관련기사 440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 재개 결정>) 한편, 일련의 탈원전 논의 과정에서 우리 학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측은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반발하며 원자력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간담회를 개최하고 탈원전 정책 관련 지식을 강연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하였다. (관련기사 437호, <끝나지 않은 탈핵 논쟁...갑론을박 중인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원자력및양자공학과를 졸업한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의 조재완 동문은 지난 18일 본지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서명운동을 하게 된 계기와 진행 상황에 대해 “원자력은 과학과 통계가 인정한 가장 안전하고 저렴한 에너지원이다”며 “방사능에 대한 공포는 너무 과장되어 있다”고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또한, “우리는 원자력 안전을 연구한 선배들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이 위험하다는 대통령의 말 한 마디가 원자력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애쓴 선배님들의 노력보다 강한 것을 보며 절망에 빠졌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탈원전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모였다”며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가 결성된 동기를 밝혔다.

 이후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 서명운동을 통해 국민에게 직접 다가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여, 현재 대전역 측에 허락을 구해 매주 주말 시민을 대상으로 ‘원자력 살리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조 동문은 “최근에는 우리 학교에서 시작한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 운동에 서울대 학생들이 동참하여 서울에서도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2월 23일에는 전국 각지의 원자력공학과 학생들이 녹색 원자력 학생 연대 이름으로 주요 KTX 역에서 대대적으로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다”라고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조 동문은 “앞으로 50만, 100만 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지속하며 더 많은 시민에게 원자력에 대해 알리고, 정부에게 국민들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탈원전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원전의 위험성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기념사에서 “대한민국은 미국의 20배, 러시아의 100배의 해당하는 지구상 최고 원전 밀집도임에도 불구하고 이전 정부는 고리에 3개, 한울에 4개의 원전을 더 추가하고 삼척과 영덕에 새로운 원전 부지를 만들 예정이었다”고 이전의 원전 관련 정책을 비판하였다. 또한, “원전 해체 산업 선도 국가가 되도록 만들겠다”며 원전 확대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