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7일, 제32대 학부 총학생회 <받침> (이하 총학)은 지난 2월부터 계획했던 ‘몰래카메라 탐지기 대여 사업’ 운영을 시작하였다. 총학은 “불법 촬영 범죄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모 고등학교 기숙사를 대상으로 한 불법 촬영 범죄와 영상물의 유통 등의 사건으로 인해 이와 관련된 우려가 심화되고 있기에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뒤이어, “기존에도 본교 안전팀에서 주요 건물에 대한 몰래카메라 감지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왔지만 조사 결과를 공개할 시 불법 촬영 범죄에 역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으며, 학교 측에서 모든 곳을 조사할 수 없고 학생들의 생활 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몰래카메라를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본 정책을 통해 학생들이 얻은 탐지 결과는 학내 사회에 주기적으로 공지되고, 특이 사항은 바로 보고될 것이라 전했다.

 

 몰래카메라 탐지기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모두 대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예약 절차 없이 총학 상근 시간에 총학생회실에 방문하여 대여 장부와 장비 안전 확인서 작성과 함께 사용 설명을 들은 후 대여할 수 있다. 현재 총학이 갖춘 몰래카메라 탐지기는 전파 탐지가 주 기능인 ‘FX-7000’ 모델과 적외선 탐지가 주 기능인 ‘Finder 21 Pro’ 모델이다.

 전파 탐지 방식의 탐지기는 몰래카메라가 작동하면서 방출하는 전파를 감지하는 것으로, 센서 감도 조절을 통해 감도를 낮춰가며 유의미한 전파 방출 지점을 찾아낸다. FX-7000을 이용한 몰래카메라 탐지는 Vibration, Beep, Acoustic의 총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 Vibration은 진동 여부를 통해 탐지하는 방식으로, 좌측의 버튼 2개를 동시에 눌러 해당 칸에 불이 들어오도록 설정한다. 이어 기기 상단의 SENS 나사를 플러스 방향으로 돌려 진동을 최대로 키운 후, 마이너스 방향으로 돌려 진동이 없어지는 지점에서 멈춘다. 그 후, 몰래카메라가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곳 주변에서 기기를 움직여 진동을 감지해 몰래카메라를 찾는다. Beep은 소리의 빈도를 통해 탐지하는 방법으로 먼저 해당 칸에 불이 들어오도록 설정한다. Vibration과 같이 SENS 나사를 돌려 소리를 최대로 키우고, 반대로 돌리다가 다시 소리가 완전히 사라지는 지점에서 멈춘 후 몰래카메라 의심 지역에서 기기를 움직여 소리의 빈도를 통해 몰래카메라를 탐지한다. Acoustic은 소리의 크기를 이용해 탐지하는 방식으로, Beep과 동일한 방법으로 몰래카메라를 찾아낼 수 있다.

 적외선 탐지 방식의 탐지기인 Finder 21 Pro는 적외선으로 카메라 렌즈를 비췄을 때 일어나는 정반사를 통해 렌즈를 탐지한다. Finder 21 Pro는 먼저 우측의 레이저 포인트 전원을 켠 후, 뷰파인더 창에 눈을 밀착시키고 구멍을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반짝이는 지점을 찾아 몰래카메라를 탐지할 수 있다.

 

 지난달 12일부터 이틀간 진행되었던 시범 운영과 정책이 시행된 이후 학우들의 몰래카메라 탐지기 대여 빈도에 대해 총학은 “방학 때 사업을 시작하여 학생들이 직접 빌려 가는 경우는 많지 않았으나,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이하 학소위)와 총학 측에서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 학소위와 함께 근처 상가까지 조사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학교 측과 협력하여 사업을 더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총학은 “가을학기 개강 이후에 시범적으로 주요 장소를 검사하고 그 결과를 재공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대여 시스템의 존재를 학내 구성원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총학은 “불법 촬영 범죄의 심각성에 동의하고 있으며, 본 정책이 학생 사회 차원의 해결책이 되게끔 노력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일상생활을 걱정 없이 영위할 수 있는 캠퍼스를 만들고자 연대하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본 정책에 대해 조재현 학우(화학과 17)는 “불법 촬영 범죄는 근절되어야 할 문제인 것 같다”며, “학우들을 대상으로 한 불법 촬영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를 통해 불법 촬영 범죄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