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중고등학생 때 시간을 채우기 위한 봉사 활동에만 급급했습니다. 제가 원하여 신청한 봉사 활동이 아닌, 학교에서 주최하는 행사에만 참여하며 봉사시간을 위한 봉사를 하던 학생이었습니다. 즉, 봉사의 참된 의미와 필요성을 모르던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대학교에 진학해 매주 꾸준히 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이런 제 봉사에 대한 인식은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봉사 활동을 하며 느낀 점들이 참 많았고, 국가에서 학생들의 졸업요건에 봉사시간을 넣어 필수적으로 봉사를 경험하게 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으며, 봉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른 분들에게도 봉사가 얼마나 뜻 깊은 활동인지 함께 공유하고 싶어 짧게나마 글을 적습니다.
 
저는 총 4곳의 봉사 경험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야간학교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이곳은 제때 학업을 마치지 못한 어르신들이나 장애우분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을 하는 곳입니다. 처음엔 이분들의 열정에 정말 많이 놀랐습니다. 이곳의 모든 분은 배움에 대한 열의가 가득하시며, 한마디로 최선을 다해 공부하십니다. 이곳에서 봉사하는 한 학기 동안, 야간학교는 배움에 대한 열정은 가득하지만, 기회나 적당한 시기를 놓쳐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한 분들에게 또 하나의 기회를 주는 의미 있는 기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군가에겐 인생의 전환점이 될 만큼 꼭 필요한 곳이라고 느꼈습니다. 야간학교라는 장소에 대해 가진 생각이 이렇게 바뀌다 보니, 매번 봉사를 갈 때마다 갖는 마음가짐도 함께 달라졌던 것 같습니다.
 
모두 배움의 기회가 얼마나 소중한가에 대해 깊게 생각할 계기가 없었을 것이라 짐작합니다. 저 역시 봉사 활동에 참가하기 전에는 알지 못했습니다. 저는 야간학교에서 봉사하며 배움의 기회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되었으며, 나에게 주어진 이 기회를 정말 소중하고 의미 있게 이용하고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지난 봉사 활동들을 통해 저는 많이 성숙해졌습니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방법, 나에게 처한 상황에 감사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봉사 활동을 하며 제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싶습니다. 봉사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나 장애우분들보다 오히려 제가 많은 것을 얻어간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도 꼭 한번 자신이 누린 배움의 기회에 대해 되돌아보고, 봉사 활동의 보람을 느껴보길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