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성철 제16대 총장 취임해
지난해 1월 21일, 우리 학교 이사회는 신성철 전 DGIST 총장을 제16대 KAIST 총장으로 선임했다. 신 총장은 공약으로 글로벌 Top 10 대학 도약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교육 혁신, 연구 혁신, 기술 사업화 혁신, 국제화 혁신, 미래전략 혁신 등 5대 혁신 방안을 제안했다. 신 총장은 총장의 3대 역할(3C 리더, 재원 확보의 선봉장, 인지도 제고의 전도사) 또한 제시했다. 특히 신 총장은 교육 혁신을 위해 무학과 단일학부 제도(현 융합기초학부)를 도입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그 외에도 교육, 연구 지도 및 진로 상담을 담당하는 학부과정 전담교수제도 및 교수진의 e-book 개발 또한 제시했다.

2. 제25대 동연 출범 및 논란
지난해 2월 25일, 4번에 걸친 학부 동아리연합회(이하 동연) 회칙 제정에 관한 간담회 끝에 동연이 발족되었다. 그리고 이후 4월 29일, 제2차 임시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열린 동연 회장단 선거에서 오병철 학우가 동연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비로소 동연이 정상화되는 듯 하였으나, 지난해 7월 4일 동연의 ‘갑질’을 지적한 ‘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2’ 글에 대한 밴드음악분과회장의 부적절한 비난 글 업로드를 시작으로 맥 부회장의 동연 비판 글 게시, 동연 집행부원의 안전 점검 정보 유출 등의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오병철 전 동연 회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이 모두 사퇴했다. 한편, 지난해 제32대 KAIST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에서 KAIST 동아리연합회 선거운동본부 <선>의 윤현식 정후보와 정지윤 부후보가 당선되어 새로운 동연의 출범을 알렸다.

3.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돼
지난해 3월 10일 헌법재판소(이하 헌재)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파면 결정을 내렸다. 헌재는 각 탄핵 사유에 대해서 법률 위배 여부 및 중대성에 대해 발표했다. 헌재는 공무원 임용권 남용, 언론 자유 침해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세월호 사건에 관한 의무 및 직책 성실의무 위반의 경우 추상적인 의무는 탄핵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헌재는 최서원(전 최순실)의 국정개입 허용 및 권한 남용에 대해 탄핵 사유가 된다고 봤다. 헌재는 박 전 대통령이 국민의 신임을 배반했으며, 대통령 파면으로 얻는 헌법 수호 이익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판단했다. 이에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

4. 융합기초학부 공청회 진행돼
지난해 신성철 총장이 취임과 동시에 제시한 융합기초학부 정책은 현재 2018년도 신입생 모집 요강에 포함되어있으며, 2019년부터 공식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신 총장은 지난해 4월 25일 열린 학생 간담회에서 융합기초학부에 대해 “이미 수년 전부터 생각해 오던 정책이며, 4차 산업 혁명에 맞는 적절한 교육 방식”이라고 말할 정도로 해당 정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그 추진 과정과 내용 등의 정보들이 학우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다는 의견 또한 심심찮게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11월 2일 진행된 융합기초학부 1차 공청회에서도 학교 당국과 학생들은 뚜렷한 의견차를 보이며 본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현재진행형임을 알렸다.

5. 명상과학연구소 설립 추진
지난해 8월 31일, 우리 학교는 여러 언론을 통해 명상과학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명상과학연구소는 명상의 과학화를 위한 심화 및 융합연구와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올해 6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명상과학연구소 초대 소장으로는 미산 스님이 부임할 계획이며, 미산 스님은 “카이스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문학자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협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명상과학연구소 설립 소식을 들은 한 학우는 “명상이라는 주제가 유사과학과 비슷해 보이지만,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유사과학과는 거리가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6. KAIST 포용성 위원회 출범
지난해 9월 1일, 포용성위원회가 출범했다. KAIST 포용성위원회는 우리 학교를 조금 더 안전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구성원의 필요에 의해 시작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위원회이다. 여기서 우리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이란 성별, 직위, 국적, 성적 지향성 등과는 상관없는 모든 학생, 직원, 교수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포용성위원회는 포용적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와 교육 등을 실시하고 다양성과 포용성 관련 기구에 대한 해외선도대학 사례를 조사하고, 여러 인권 관련 기구의 역할을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특정 사건의 직접적인 해결을 담당하기보다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포괄한 정책연구와 자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7. PMS 의무화 철회
차세대 자동패치시스템(이하 PMS, Patch Management System) 설치 의무화 정책이 지난해 10월 시행되었다 철회되었다. PMS는 원내 사용자 PC 보안 강화를 위한 자동패치시스템으로, 윈도우 OS, MS Office 업데이트와 백신 설치 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PMS 설치 의무화 정책이 시행되었을 때,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품>이 실시한 PMS 설문조사에서, PMS 설치 강제 정책에 대해 총 584명 중 94.7%의 응답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재는 강제 설치 철회와 최적화를 위한 프로그램 수정이 이루어졌으며, 사용자 기록 수집 기능도 원천 차단되었다.

8. 롯데리아 계약 해지 찬/반 투표
롯데리아 계약 해지 찬/반 투표가 지난해 9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 동안 진행되었다. 본 투표는 롯데리아가 식당모니터링위원회에서 주관한 식당만족도조사에서 총 3번의 경고를 받아 진행되었다. 투표는 롯데리아 입구에 있는 투표 코드 용지 수령 이후 포탈에 접속하여 참여할 수 있었다. 투표 시행이 결정된 이후 ‘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2’를 비롯한 학내 커뮤니티는 수많은 의견으로 달아오르며 많은 논란을 낳았다. 그리고 9월 28일, 제31대 학부 총학생회는 “롯데리아의 계약 해지 반대표가 과반이 되어 롯데리아에 부과된 경고를 삭제하고 계약 기간 내 계속 영업을 하게 되었다”고 발표하며 논쟁에 마침표를 찍었다.

9. 원자력 관련 학과, 탈핵 비판
지난해 6월,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기념사에서 탈핵 시대를 선언했다. 이에 전국 13개 대학 원자력 관련학과 학생회가 모인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은 지난해 7월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원전 정책은 졸속 행정이 아닌 정상적인 공론화를 통해 진행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이 기자회견에는 우리 학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김형빈 전 학생회장도 참여했다. 이들은 “탈원전 선진국이라고 일컫는 독일의 경우 원전 폐지에 대한 논의에서 탈핵 선언까지 충분한 담론 선언을 거쳐 약 2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라며, “현재 우리나라는 충분한 시간도, 적법한 절차도, 전문적 지식 공유도, 어떠한 담론도 없이 탈핵을 결정하려 한다”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10. 학부 생자회 기능정지
지난해 3월 26일, 감사위원회가 학부 생활관자치회(이하 생자회)에 대한 직무 감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 ▲2016년 12월에 진행된 생활관비 인상에 관해 의견 수렴이 불충분했던 점 ▲학부 생자회 임원과 학생복지팀 행정원이 해외 연수 수혜를 받았다는 점 ▲여러 예산 내역들이 부적절하게 증액되거나 신설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학내 사회에 논란이 일었다. 이러한 감찰 결과가 발표되자, 전체학생대표자회의는 같은 날 학부 생자회의 자치단체 재인준을 부결시키고, 현 학부 생자회 회원 전원에 대한 사퇴 권고를 의결했다. 그리고 같은 달 28일 열린 임시 중앙운영위원회에서는 생활관비 운용을 조사하기 위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되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