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상태바
계획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5.09.12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이란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계획을 세운다. 그 계획에는 자신의 먼 미래에 대한 계획부터 당장 해야 할 일에 대한 계획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을 것이다. 잘 세워진 계획은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가능하게 하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나도 고등학교에 다닐 때까지만 하더라도 계획이란 것을 갖고 있었다. 오늘 풀어야 할 수학 문제들 혹은 모의고사 등을 휴대폰 메모장에 적어놓고, 나는 그 일들을 다 처리하고 나서야 편히 놀곤 했다. 내가 대학 입시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잘 세워진 계획을 바탕으로 생활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대학생이 되고 난 후, 내 생활에서 계획이란 것은 사라졌다. 수업시간표라는 가장 기본적인 계획조차도 따르지 않았고, 나는 즉흥적으로 당장 하고 싶은 일들을 했다. 사실, 하고 싶은 일이라 해도 게임이나 잠 정도밖에 없었다.
계획이란 틀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느끼면서도, 어쩌면 나는 항상 내가 해야 할 일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며 불안해하고 있었던 것 같다. 지금 이 기자수첩을 급하게 적고 있는 것에도, 계획의 부재가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 불안함이 현실이 된 것이다. 이제 내 생활에 다시 계획이란 틀을 만들어 줄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