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아는 편집디자인이란 글과 그림을 시각적으로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편집은 공간의 편집인 동시에 정보의 편집으로, 사용자를 위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편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아웃과 그리드
레이아웃(layout)은 문자, 그림, 여백 등의 각 구성요소를 제한된 공간 안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주목성, 가독성, 조형성 등을 잘 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성요소가 균형을 이루며 논리적으로 배열되었을 때 내용이 쉽고 정확하게 전달된다. 레이아웃의 목적이 정보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하는 것인 만큼, 좋은 레이아웃이란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레이아웃이다.
그리드(grid)는 페이지의 공간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그리드의 사전적 정의는 ‘지면이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조화롭게 조직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평, 수직의 망(Network)’으로, 그리드 시스템은 좋은 레이아웃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드는 레이아웃에 체계적인 질서를 부여하고 구성요소를 융화시켜, 통일성 속에서 변화와 리듬을 추구하는 것을 돕는다. 정보들을 의미단위로 조직하고 이를 페이지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구성요소를 효과적으로 구성한다면, 내용이 빠르게 읽힐 뿐만 아니라 더욱 쉽게 기억될 수 있다.

집중과 분산, 정렬과 정돈
인간은 부분을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함으로써 시각적 형태를 인식한다. 따라서 평면 위에서 시각언어의 크기, 색채 등이 정보를 나누는 것은 중요하다. 중요성이나 분류에 따라 면을 시각적으로 나누어야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체계적 디자인이 될 수 있다. 집중은 특성이 비슷한 디자인 요소를 서로 근접시키는 것이고, 분산은 관계가 없는 정보를 분리시키는 것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특정 그룹의 내용을 더욱 잘 전달할 수 있고, 시선의 이동이나 율동을 만들 수도 있다.
정렬과 정돈은 정해진 기준에 의해서 내용이 배열되고 배치되는 것을 말한다. 정렬과 정돈은 레이아웃에 명확한 질서를 부여해 시각적으로 통일감과 일체감이 있어 보임과 동시에 잘 짜인 그리드를 자연스럽게 생성하게 된다. 각각의 시각요소가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그 사이에 연계성을 부여하고, 독자들에게 혼란 없이 체계적으로 짜인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위의 그림에서 A 영역은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영역이다. 시선은 그 뒤 B, C 순으로 움직인다. 비어 있는 영역은 시선이 거의 향하지 않는다. 이를 프리젠테이션과 같은 가로형 발표 자료에 적용한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A 영역에는 주제와 같은 핵심적인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비어 있는 영역에는 가급적이면 중요한 정보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

황금비와 그리드
그리드를 만들려면 먼저 그리드를 잡을 낱쪽이 있어야 한다. 이때 황금비 원리는 디자인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 황금비란 선을 두 개로 분할했을 때 ‘전체 길이 : 긴 길이 = 긴 길이 : 짧은 길이’를 만족하는 분할의 비로 약 8:5이다. 황금비를 지닌 사물은 자연계를 반영하므로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느껴진다.
그림1은 심미적이고 가독성있게 면이 구성되어 있다. 이때 두 단의 길이의 비는 8:5이다. 마찬가지로, 종이의 여백의 비 역시 황금비이다. 일반적으로 좌우 여백과 상측 여백의 크기는 같다. 그리고 상측 여백과 하측 여백의 비는 황금비가 되도록 구성하는 형태가 보편적이다. 이와 같이 황금비가 잘 치켜진 그리드로 구성된 면은 가독성이 뛰어나다.

전문적인 발표를 위해서, 프레지(prezi)
프레지는 새로운 개념의 플래시 기반의 프리젠테이션 제작 프로그램이다. 기존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제작 도구와는 다르게 페이지 구분이 없다. 마치 게시판과 같은 형태다. 하나의 큰 면에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그림이나 글, 동영상 등의 내용을 원하는 위치에 게시물을 붙이듯 표현할 수 있다. 내용물은 단순한 클릭으로 확대ㆍ축소할 수 있다. 또한, 마우스 휠을 사용해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드래그로 화면의 위치도 바꿀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플래시 기반의 프로그램이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지만, 프레지를 이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플래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프레지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 (www.prezi.com)에서 제공한다. 현재는 영문만 지원된다.

프레지 사용방법
1. Text, Line, Media : 글을 쓸 때는 ‘Text’ 메뉴를, 화살표나 선을 삽입할 때는 ‘Line’ 메뉴를 사용한다. 또한, 그림이나 동영상 파일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Media’ 메뉴를 사용한다. 현재는 사용자가 임의로 글꼴이나 색상을 바꿀 수 없고, 처음 프레지를 만들 때 선택하는 8가지 스타일에 지정된 글꼴이나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
2. Frame : 내용을 주제별로 묶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 메뉴를 사용해서 사각형 혹은 원형의 틀을 만들고 글이나 그림 등의 내용을 틀 안에 삽입해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다.
3. Path, Show : 프레지의 큰 화면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내용물을 'Path' 메뉴를 사용해 정리할 수 있다. 이 메뉴를 이용하면 틀이나 글, 그림 등의 내용에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이 완성되고 나서 ‘Show' 메뉴를 클릭하면 'Path' 메뉴로 순서가 정해진 내용이 차례대로 프레젠테이션 된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