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바라는 진정 행복한 삶은 가능할까요?


공학을 전공한 사람답게 행복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정의를 실천하는 삶을 살면 어떨까요?
습관적으로 찾은 위키피디아에서는 행복에 대해 “Happiness is a fuzzy concept and can mean many different things to many people.”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불행(?)하게도 행복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입니다.


“지난 세월 행복했었던 순간들”을 기억하여 정리하는 것으로, 이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최신 기계학습방법론에 따르면 제한된 샘플을 이용한 학습은 일반화가 어렵다고 하니, 이 글에서 밝히는 행복한 삶의 비밀을 여러분은 절대 일반화하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 시절, 축구를 정말 좋아했었던 나의 간절한 소원은 축구공을 갖는 것이었습니다. 학비를 제때에 내기도 쉽지 않았던 가난한 집안 형편으로 실현 불가능한 꿈이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새끼돼지를 잘 키워서 팔면 허락하겠다”는 엄마의 말씀에 정말 열심히 돼지를 키웠습니다. 온 동네의 음식 찌꺼기를 열심히 수거하여 키운 돼지 덕분에 꿈에도 그리던 축구공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그때의 일이 생생하게 기억나는 것으로 미루어 일생 가장 행복했었던 순간 중 하나였음이 분명합니다. 더럽고 냄새가 심하게 나는 음식 찌꺼기를 맨손으로 건져 내던 용기와 열정은 어디서 온 것일까요?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행복한 삶의 필요조건임에 틀림없습니다. 행복한 삶의 그 첫 번째 비밀은 꿈을 가지는 것입니다. 꿈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행복은 가까이에 존재합니다.


잠까지 설쳐가며 기다리던 아침이 마침내 왔습니다. 새 축구공에 흙이 묻을까 걱정 반 기대 반의 급한 마음으로, 길게 찬 축구공은 담장 위로 날아가서 뾰족한 쇠창살에 꽂혀서 그 최후를 맞았습니다. 온갖 노력을 기울여 보았지만 싸구려 고무로 만들어진 축구공은 영영 제 구실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어린 마음에 세상이 끝난 듯 느껴졌고 모든 사람이 미웠습니다. 돈을 조금밖에 주지 않아 비싼 가죽 축구공을 사지 못하게 만든 엄마가 미웠고, 같이 축구하자는 내 요청을 거절한 작은 형이 미웠으며, 담장 위에 쇠창살을 설치한 아버지가 미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참지 못하고 너무 길게 찬 내 자신이 정말 미웠지요. 어떻게 극복했는지 잘 기억할 순 없지만, 그 순간 느꼈던 슬픔과 불행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간절하게 원했던 꿈은 이루었지만, 매우 짧은 행복한 순간을 느낀 것에 불과했습니다. 영원히 지속 가능한 행복은 존재할까요? 세월이 흐른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목표를 달성한 순간도 매우 행복하지만 그 목표를 위해서 도전하고 실천하는 그 시간이 정말 행복하다는 사실입니다. 행복한 삶의 두 번째 비밀은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겪고 있는 고난에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들리겠지만 이 고난이나 고생이 크면 클수록 오히려 더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전자회로에서 저항(Resistor)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불필요한 부품으로 억울하게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 회로에서 “저항”은 회로에 흐르는 전류를 정확하게 제어하여 “회로를 동작”하게 만드는데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여러분의 “인생 (회로)”에서 “꿈 (회로의 동작)”을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고난 (저항)”은 무엇인가요?


노자는 도덕경 13장에서 “큰 고난을 내 몸같이 귀하게 받아들이라 (貴大患若身)”고 큰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아름다운 봄날! 행복한 삶을 위한 다음 두 가지 조건을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꿈은 무엇입니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고 있습니까?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