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일 새벽 2시부터 7시까지 교내에서 워크래프트3, 리니지 등 접속이 잦은 게임 사이트 접근 차단이 시행되었다. 온라인 게임 때문에 학우들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며 일부 학우는 게임에 중독되어 수업에 치명적인 지장을 받는다는 것이 이번 조치의 이유다. 그러나 강제로 생활을 규제하는 것은 학우의 자율권을 침해하는 조치라는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김선재 위원장과 백경욱 학생처장의 입장을 들어보았다 

학부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김선재 위원장

게임 차단 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인터넷 게임 중독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 강제적으로 학우의 생활을 규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체 학우에게 적용되는 규제 조치를 결정하면서 학우들과 충분한 대화를 하지 않은 부분 역시 우리 학교 정책 결정 과정의 고질적인 문제가 또다시 발생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학생처와 의견을 조율해보셨습니까
8월 말에 학생처로부터 이러한 조처를 시행한다는 통보를 받고 학생처와 논의를 거쳤습니다. 총학생회의 입장과 함께 다른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학생처에서는 일단 금지 조치를 토대로 다른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태도였고 서로 시각이 너무나 달라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고육지책으로 9월 한 달간의 유예기간을 요청해 캠페인을 벌였으나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만에 학우들이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을 눈에 띄게 줄이기는 어려웠습니다. 결국, 학생처는 계획대로 인터넷 게임 사이트 접속에 제한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치가 실효성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차단이라는 수단은 게임 중독이라는 문제 해결에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게임 중독 학우뿐 아니라 모든 학우에게 적용해 생활을 제약하는 것은 학우들의 자유를 박탈하는 처사입니다. 일방적인 규제는 학우들이 강제와 억압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의에 의한 조치이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도 없습니다.
이번 조치를 외부 언론에 크게 보도한 데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부 언론 보도는 과장되고 왜곡된 면이 많았습니다. 마치 모든 학우가 게임 중독에 빠져 학업을 게을리한 것처럼 오해를 살 요지도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책임을 가리기 위해서는 보도자료 원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너무 부풀린 기사가    나간 데 대해서는 정정   보도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경욱 학생처장

온라인 게임이 학우들의 학업에 영향을 줍니까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3년간 학사 경고를 받은 학생은 재학생 대비 약 3 내지 4%에 해당합니다. 그 중 상담을 통해 알아본 결과 게임 중독 때문에 학업에 지장을 받은 학생이 3분의 1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또한, 학사경고 3회를 받아 제적된 후 재입학을 신청한 학생을 면담한 결과 3분의 2 정도가 게임 중독으로 인한 학업 부진으로 밝혀졌습니다. 학우 설문조사 결과로도 학업에 방해된다는 의견이 83%였습니다.

게임 차단이라는 강제적인 조치를 시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게임 중독은 알코올, 니코틴 중독과 비슷한 정도의 중독증세로 중독에 빠진 학생은 빠져나오고 싶어도 자의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어느 정도 강제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번 게임사이트 차단은 게임 중독 학생들을 구제하고 회복시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입니다.


일부 학생들의 개인 자율성 침해라는 문제 제기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 학교는 국가의 지원을 받는 기관입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을 낙오 없이 교육해 국가적, 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런데 게임에 빠져 일부 학생들이 학업이 부진하다면 이를 강제적인 조처를 해서라도 구제하는 것이 학교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개인 자율성 침해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판단해 이번 조처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외국 유수 대학은 교내의 IP로 게임이나 불법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학칙으로 금지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번 조치는 공공시설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개인의 오락용도로 사용하는 행위에 대한 경고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가 외부 보도되면서 우리 학교 학생들에 대한 이미지 실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대외 이미지를 깎아내렸다고 불평을 하지만 그것은 극히 근시안적인 의견입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대책을 세웠다는 점에 많은 분이 격려해주고 계십니다. 특히 학부모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