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에도 신종플루 확진 환자가 나왔다. 기계과의 한 연구실에서 학우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한 명의 학우는 검사가 진행 중이다.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신종플루에 우리 학교도 더 이상 안전지대는 아닌 것이다. 신종플루 확진 환자가 출현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이었겠지만, 일단 출현한 이상 추가적인 감염을 막기 위해 학내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신종플루 확진 환자 발생 이후 학교 당국의 신속한 대응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학교 당국은 해당 학우를 즉각 격리 치료했을 뿐만 아니라 확진 환자 발생 사실을 신속하게 학내 구성원에게 알려 개인위생에 더욱 주의하게 했다. 이후 추가적인 환자가 발생할 경우도 이와 같은 신속한 치료와 정보 공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지는 신종플루의 전국적 확산을 학내 위생 제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실제로 손을 씻거나 목욕과 빨래를 자주 하는 것 등 개인위생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학교 전체의 위생이 안전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단정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우리 주변 곳곳에는 안전성을 신뢰하기 어려운 시설물들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 본지는 이번 호에서 그 사례의 하나로 학내 정수기 실태를 점검했다.
정수기 위생 점검은 신종플루 예방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단지 신종플루만은 아니다. 만에 하나 다수의 학우들이 식수로 이용하는 정수기가 오염된다면 그 파장은 신종플루 못지않게 클 것이다. 우리 학교에 설치된 정수기 모두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지적하고자 한 것은 우리 학교 정수기 모두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정수기뿐만 아니라 식당, 화장실, 세면장, 샤워실 등도 위생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할 것이다.
학내 위생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수기, 식당 등을 관리하는 업체는 위생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수시로 점검해야 하고, 학교 당국은 감독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필요하다면 외부 용역을 도입해서라도 위생 실태를 점검해야 한다. 설령 점검 결과 학내 위생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학내 위생에 대한 신뢰를 얻는 것만으로도 의미는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관리•감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용자 스스로가 공유시설물을 위생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만일 정수기에 물때가 낀다거나 필터 교환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관리자의 책임이겠지만, 정수기 배수구에 오물이 버려져 있다면 그것은 분명 사용자의 책임일 것이다. 엄격한 관리?감독만큼이나 사려 깊은 사용 또한 필요한 것이다. 우리 학교에 위생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학내 구성원 모두가 세심히 살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