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총장 거취·교육철학·도덕성 두고 갑론을박
민주당·정의당 "미루지 말고 즉각 사퇴해야"
새누리당 "높이 평가… 퇴임까지 소신껏 임하시길"
'박근혜-안철수' 후보 두고 여야 날선 공방 벌이기도

▲ 지난달 19일 오전 우리 학교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정감사장에 우리 학교 학우들이 제작한 동영상 '남표스타일'이 재생되고 있다 /손하늘 기자
우리 학교 등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지난 19일 오전 10시부터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국감에 참여한 24명의 여야 의원들은 ▲서남표 총장 거취 문제 ▲청와대 및 교과부의 사퇴압력 논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명예이학박사 수여 논란 ▲안철수 무소속 후보 및 부인인 김미경 교수의 우리 학교 재직 시절에 대한 검증공세 등을 서 총장을 향해 강하게 추궁했다. 대선 후보 관련 의혹들이 속속들이 터져 나왔지만, 그럼에도 서 총장 거취에 대한 질의가 전체 진행시간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상당했다.

가장 먼저 질의에 나선 이상민 민주통합당 의원은 서 총장을 향해 “오명 이사장과 7월 20일 당시 3개월 후에 사퇴한다고 합의했는데, 오명 이사장이 어떤 합의를 지키지 못한 것이냐”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서 총장은 “(오 이사장에게) 빨리 이행해달라고 부탁드렸지만 아무것도 이행되지 않았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최선을 다한다' '노력한다' 등의 추상적인 합의문을 어떻게 이행한다는 것이냐”라며 “어떤 가시적인 것을 빨리 이행해달라고 요구한 것인가”라고 물었다. 서 총장은 “학교 개혁을 계속한다는 것이 큰 조건 중 하나였는데, 교수협의회에 '조용히 하라'고 한 것 이외에는 지켜진 것이 없다”라고 항변했다.

이어 이군현 새누리당 의원은 “사람은 누구에게나 다 공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총장이라는 직급을 얻고자 오신 게 아니라 세계적 대학을 만들기 위해 왔고 이를 인정해줘야 한다”라며 서 총장을 지지했다.

박홍근 민주통합당 의원은 “리더십은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데, 서 총장의 리더십은 누구의 신뢰를 받고 있는가”라고 따지며 우리 학교 학우들이 제작한 ‘남표스타일’ 동영상을 국감 현장에서 재생하기도 했다.

유성엽 민주통합당 의원이 ‘청와대의 사퇴 종용 의혹’에 대해 묻자 서 총장은 “오명 이사장이 분명히 ‘사퇴는 이명박 대통령 뜻이다’라고 말했다”고 답변했다.

7.20 합의에서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는 약속이 파기된 것과 관련해 유 의원이 따지자 서 총장은 “‘비공개 원칙’ 합의는 오 이사장과 이사들이 먼저 어겼다”라고 반박했다.

유은혜 민주통합당 의원은 서 총장의 교육철학을 강하게 비판했다. 유 의원은 “경쟁중심의 교육을 표방하며 시작한 제도인 '차등 등록금 제도' 등에 여러 학생들의 목숨이 희생되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유 의원은 서 총장이 “학생들이 불안감을 많이 가지고 있겠지만 이는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댓가며, 그 무엇도 공짜로 얻을 수는 없다”라고 1년 전 발언한 것을 언급한 뒤 “지금도 똑같은 생각인가”라고 질문했다. 서 총장이 “우리 학교는 굉장히 특별한 학교다”라며 답변을 시작하자 유 의원은 “서 총장이 마치 무슨 회사의 최고경영자(CEO)라고 착각하는 것 같은데 총장은 경영자이기 이전에 교육을 하는 교육자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자 서 총장은 유 의원을 향해 “저도 말 좀 하자. 그렇게 일방적으로 하면 안 된다”라고 반박했다. 이어서 “학생들이 학교의 주인이다”라고 유 의원이 지적하자 서 총장은 “국민이 주인이다”라고 반론하며 한동안 양 측의 고성이 오갔다.

오후 첫 질의자로 나선 우원식 민주통합당 의원도 서 총장에 대한 질책을 이어갔다. 우 의원은 “서 총장의 개혁은 신선한 충격을 준 반면에 이면과 공과가 있다”라며 “학교 내에 갈등과 불신, 반목이 팽배한 서남표식 리더십은 소통이 안 되는 리더십이라고 보여진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 의원은 “처음에 취임했을 때는 서 총장의 개혁에 대한 기대가 있었던 것인데, 지금 다 지켜보니 한편으로는 성과가 있기도 했지만 구성원의 불신과 갈등을 볼 때 서남표식 개혁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좌절이 있다”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어 “합의서 쓰고 존경심 다 잃고 학생들은 점거하고 이런 극단적인 상황까지 간 다음에 내년에 정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며 “만약 이 대통령이 사임을 종용했다면 이 대통령이 인사에 개입한 것 중에서는 드물게 제때 얘기한 것이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여당에서 서 총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은 “서 총장을 존경한다"라면서도 “하지만 총장이라는 위치는 학자의 개념과는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한 조직의 리더로서 그러한 부분을 원만히 이끌어가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라며 “서 총장이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할 것을 부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정진후 진보정의당 의원은 “이 대통령이 4대강 살아날 때까지 계속 대통령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어떻겠나”라며 “다른 분에게 KAIST 발전을 맡겨도 된다. 학문적 성과를 훼손하지 않고 다음 사람에게 맡기고 물러나도 된다”라며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반면, 김세연 새누리당 의원은 “정체되어 있고 폐쇄적이던 우리나라의 대학사회를 바꿔놓았다”라고 높이 평가했다. 다만 김 의원은 “그 과정에서 방법적인 문제나 의사소통의 문제로 학내 구성원들과 다소 불협화음이 있었던 것은 아쉽다”라면서도 “공이 가려져서는 안 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