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SoC 로봇워 2009 설명회’진행

지난 10일‘지능형 SoC 로봇워 2009’의 설명회가 정보전자공학동에서 열렸다.‘

지능형 SoC 로봇워 2009’는 SoC(System on Chip)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을 구현해 SoC 분야의 기술인력 양성과 IT-SoC,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를 통한 국가 경쟁력 발전이 목적이다. 지난 2002년 11월 아시아-태평양 SoC 기술대전(AP-SoC 2002)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어 올해로 8회를 맞이했다.

대회는 SoC 탱크로봇, SoC 태권로봇 두 가지 분야로 나뉘어 진행한다. SoC 탱크로봇은 몸체에 장착된 레이저 포로 상대 로봇을 공격할 때, 상대 로봇의 머리, 몸통, 다리를 공격해 정확히 가격할 때 점수를 얻한다.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으로 2인 이상 6인 이하로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원서 접수는 지난 3월 16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오는 5월 17일까지 홈페이지(www.socrobotwar.org)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이번 대회를 총괄하는 시스템설계응용 연구센터 김도연 연구원은 “올해부터는 관람객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경기에 심판 로봇도 추가하고 국내 시판하는 여러 로봇 회사의 로봇을 지원 받아 시범경기도 치를 계획이다"라며“이론, 실습에 관한 무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회에 필요한 보드 등의 장비를 대여한다. KAIST 학생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배수정 기자

bsj0435@kaist.ac.kr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