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 '동방 재배치 두고 논란… 결국 백지화' 기사 관련

365호 ‘동방 재배치 두고 논란… 결국 백지화’ 제목의 기사에 대해 학부 동아리연합회(동연)는 보도 내용과 의견의 차이가 있거나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며 다음과 같이 본지에 알려왔습니다.

여러 동아리들이 동아리방 재배치 결과에 반발해 진정과 탄원을 냈다는 본지의 보도와 관련해, 동연은 “공식적으로 ‘탄원서’라는 명칭을 쓰고 있으며 이는 항소, 상소 등 다른 뜻으로 오역될 수 있는 단어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응용학술분과장이 공석인 채로 진행된 1차 동아리방 재배치회의 과정에서, 동아리방 재배치 심사가 진행된다는 사실이 응용학술분과 소속 동아리에 통보되지 않았다는 본지의 보도와 관련해, 동연은 “분과장이 공석이면 불이익이 들어올 수 있다는 사실을 여러 차례 공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응용학술분과는 분과장을 배출하지 않았다”라며 “공식적,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여러 방법으로 충분히 사태의 심각성을 공지했으므로, 분과장이 선출되지 않아 생긴 불이익은 전적으로 응용학술분과가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다”라고 밝혔습니다.

회칙에 명시된 ‘발의’를 사실상 하지 않았다며 절차상에 문제가 있다는 학우들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해, 동연은 “회칙상 명시된 ‘발의’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해석이 가능하지만, 어떻게 해석하든지 발의가 이루어진 것이 맞다”라고 반론했습니다. 동연은 “회장이 재배치 기준안과 평가방식에 대한 큰 틀을 발의했으며, 세부사항은 분과장과의 논의를 통해 제작하자고 발의해 이 역시 통과되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세부사항이 결정된 순간에도 회장이 먼저 의결문구 및 의결사항과 의결여부를 결정하므로, 회장이 의결을 시작조차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석하든 회장이 발의한 것이 맞다”라고 반론했습니다. 아울러 “회칙의 해석은 전적으로 동연 운영위원회에 있으므로, 학우들의 방향제시는 귀담아듣고 있지만 학우들이 해석 방향을 명령하거나 지시할 수는 없다”라고 반론했습니다.

재배치가 거수 투표로 결정되었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해, 동연은 “투표를 통해 만장일치와 0표를 받은 동아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동아리들은 논의를 통해 동아리방을 배정했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