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연구단장 공모
상태바
과학벨트 연구단장 공모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2.03.1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까지 우리 학교에 10개 안팎 연구단 구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직 개략도= 우리 학교는 캠퍼스 연구원에 속하며, 2015년까지 10개 안팎의 연구단이 조성된다 /이가영 기자

우리 학교 자연과학대학 교수 20여 명이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장에 공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평가기준은 지원자의 세계적 연구경험, 대형 연구과제 수행 및 관리능력이다.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장으로 지원한 교수가 최종 선정되면 해당 교수들은 필요에 따라 연구단의 영년직 연구원 또는 연계기관의 정규직원으로 임용된다. 기초과학연구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주력 사업이다.

과학벨트는 전국적인 연구환경 인프라를 조성해 기초과학과 비즈니스를 융합한 국가성장 네트워크이다. 과학벨트의 핵심지역인 대전에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가 설치된다.

과학벨트의 연구단은 특성에 따라 본원, 캠퍼스, 외부에 소속된다. 기초과학연구원은 본원 소속 연구원이며, 우리 학교는 캠퍼스 소속 연구원이다.

이번 기초과학연구원 사업의 특별한 점은 구체적 연구 주제 또는 세부분야를 정하지 않고, 선정된 연구단장의 재량으로 연구단이 나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독립적 여건을 조성해 연구수행의 자율성을 보장했다. 기초과학연구원은 50개 내외의 연구단으로 이루어지며 연구단 별로 100억이 지원된다.

캠퍼스 연구원인 우리 학교와 D·U·P 연합캠퍼스, GIST에는 기초과학연구원과 함께 인력과 자원을 교류할 10개 안팎의 독립적인 연구단이 지어지며, 2015년 이내에 연구동, 게스트하우스, 편의시설 건설 및 조성을 지원받게 된다.

방진섭 ICC과학벨트 운영부장은 “우리 학교는 과학벨트의 본원과 가장 가까운 캠퍼스 연구원으로서 자연과학대학 학생들이 단기적인 실무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많이 얻게 될 것이다”라고 과학벨트 조성이 우리 학교 학생사회에 미칠 영향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