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연구의 시작은 논문을 찾고 읽는 과정으로부터 시작된다. 다양하고 많은 연구 자료에 대한 접근성은 과학기술의 탄탄한 기반이 된다. 우리 학교는 이러한 기반을 다지기 위하여 2014년 GIST, DGIST와 MOU를 체결하고 그 다음해 12월에는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서비스인 BIC STAR Library를 시작했다. 2017년에는 UNIST도 참여하여 국내 과학기술원 4곳이 서로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과학계에서 연구자들의 협업과 융합은 중요한 요소다. 이런 면에서 STAR Library 서비스의 확장은 국내 연구진들에게 유익하다.

지난해 11월에는 연구자·연구성과 통합검색 및 분석서비스를 시작하고 기존에 제공하던 참고문헌 분석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연구자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현재 연구자로서 연구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좋은 소식일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되길 희망하는 학우들에게 관심이 있는 분야의 여러 논문들을 살펴보고 향후 자신이 연구할 분야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학원 진학률이 높은 우리 학교 학부생에게 이 연구성과 분석서비스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Open Contents 서비스도 준비되어있다. 여러 대학의 강의와 저널, 연구 동향과 과제를 확인해 볼 수 있어서 과학기술원에 소속되지 않은 일반인들도 다양한 과학기술 연구 정보를 접할 수 있다. 

STAR Library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이 되었다. 그동안 국내 타 과학기술원과 MOU를 체결하여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또한 연구자와 연구자가 되길 희망하는 학생들 그리고 일반인들까지 다양한 소비자를 위한 여러 서비스를 개발해 우리 학교 연구진들과 연구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조력자로 거듭났다. 아직 많은 학우들에게 STAR Library는 익숙하지 않은 서비스이지만, 공식 사이트인 starlibrary.org에 접속하여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카이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