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무 학점 인정 검토 예정
상태바
군 복무 학점 인정 검토 예정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0.02.25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국방부가 서울대학교와 ‘군 복무 경험 학점 인정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군 복무 경험 학점 인정 제도란 군 복무기간 중 경험을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본지는 우리 학교의 군 복무 학점 인정 제도 논의의 현주소를 알아보았다.

원격수강제, 군 복무의 체육 AU 인정 등 방법은 다르지만, 군 복무 중인 학생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공약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학생 사회에서 제안되어 왔다.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FLEX>(이하 총학) 역시 군 복무 체육 AU 제도를 공약한 바 있다. 총학은 군 복무 학점 인정 관련 업무가 진행됨에 따라 변동될 경우 혼동을 일으킬 여지가 있다고 판단해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1월 정기보고를 통해 기존에 공약한 체육 AU뿐 아니라 군 복무 원격수강과 같은 방법 등을 도입하여 학점을 취득할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광형 교학부총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제도의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실무 부서에서 관련 검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부총장은 제도가 실행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도입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군 복무를 어떤 방식으로 인정할지를 묻는 질문에 아직 검토 초기 단계라 정해진 바가 없지만, 실무 부서도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만큼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